“비트코인 1조원 묻혀있다” 쓰레기 매립지 통째로 사겠다는 남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상만 해도 아찔한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다.
한순간의 실수로 8000개의 비트코인이 들어있는 하드 드라이브를 잃어버린 뒤 10년 넘게 이를 찾아 헤매던 영국의 IT 엔지니어 제임스 하월스(39) 이야기다.
10일(현지시간) 가디언, 데일리메일 등 복수의 영국 현지 매체는 하월스가 최근 쓰레기 매립지 전체를 구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약 1조원이 넘는 금액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버려졌다면? 그런데 버려진 1조원이 묻힌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가 재개발을 앞두고 있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한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다. 한순간의 실수로 8000개의 비트코인이 들어있는 하드 드라이브를 잃어버린 뒤 10년 넘게 이를 찾아 헤매던 영국의 IT 엔지니어 제임스 하월스(39) 이야기다.
10일(현지시간) 가디언, 데일리메일 등 복수의 영국 현지 매체는 하월스가 최근 쓰레기 매립지 전체를 구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잃어버린 하드 드라이브가 묻혀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쓰레기 매립지가 폐쇄 후 발전소로 재개발될 상황에 처하자 아예 통째로 사버리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내용이다.
하월스는 지난 2013년 비트코인 지갑이 든 하드 드라이브를 잃어버렸다. 사무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검은색 가방에 넣어 집 복도에 두고 왔는데, 당시 동거인이 쓰레기라고 생각해서 쓰레기 매립지에 버린 것이다.
하월스가 잃어버린 비트코인 지갑에는 8000개의 비트코인이 들어있으며, 이는 현재 가치로 약 6억파운드(약 1조848억원)에 달한다. 하월스는 비트코인이 담긴 하드 드라이브를 찾기 위해 시 의회에 하드 드라이브 찾을 수 있도록 수색 허가를 요청했으나 시 의회는 이를 거부했다.
이에 하월스는 소송까지 제기했으나, 고등법원은 하드 드라이브가 매립지에 도착한 순간부터 시의 소유이며 따라서 하월스에게는 이를 회수할 자격이 없다는 시 의회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뉴포트 시가 최근 오래된 매립지를 폐쇄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하월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뉴포트 시는 해당 부지 일부분에 태양광 발전소를 지을 계획인데, 폐쇄 후 재개발이 진행되면 하월스가 비트코인을 찾을 가능성도 사라지게 된다. 하월스가 비트코인을 찾을 수 있는 마지막 수단으로 매립지 매입을 검토하게 된 이유다.
하월스는 "매립지가 80~90%가량 차 있어 향후 몇 년 내에 폐쇄될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빨리 폐쇄될 줄은 몰랐다"라며 "뉴포트시 의회가 협조해 준다면 현재 상태 그대로 매립지를 매입하는 데 관심이 있으며 투자 파트너들과 이 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현재 매우 유력한 선택지 중 하나"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영국 #하드드라이브 #쓰레기매립지 #웨일스
bng@fnnews.com 김희선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가 정신병원에 집어넣었다"..현진영, 앨범 발매 하루 전, 무슨 일? [헬스톡]
- 이봉원, ♥박미선 생각에 연신 눈물 "가장 아플때 같이 못 있어줘"
- 재혼 이상민, 10세연하 부인 공개…시험관 도전
- 쓰러진 여대생 결국 사망…원인은 '고용량 카페인'? [헬스톡]
- “재소자들이 침 뱉고”… 전 남편 살해한 고유정 청주교도소 수감 근황
- '킬링로맨스' 배우 이서이, 43세 안타까운 사망…뒤늦게 알려져
- 남편 '무정자증'인데…상간녀·아내 둘 다 임신
- 187억에 성수동 아파트 매도한 최란·이충희 부부, 8년 만에 150억 시세 차익
- "야동 매일 보면서 내겐 '섹스 리스'…결혼하자는데" 30대女 고민
- 김종국 "62억 빌라, 결혼 준비 맞다…♥여친 공개는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