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15일로 예정 인질 석방 연기"…네타냐후 안보회의 개최(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오는 15일로 예정된 이스라엘 인질 6차 석방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하마스는 휴전 합의 위반에 대해 이스라엘에 "상응하는 배상"을 요구한다며 이스라엘이 조건을 수용하지 않으면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 인질을 석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19일 발효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합의에 따라 하마스는 6주(42일)간의 휴전 1단계에서 인질 총 33명을 풀어주고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수감자 1904명을 석방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벤그비르 전 장관 "전쟁 재개·파괴해야"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오는 15일로 예정된 이스라엘 인질 6차 석방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10일(현지 시간) 이스라엘 일간 타임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하마스의 군사 조직 알카삼 여단의 후다이파 칼루트 대변인은 이스라엘이 지난 3주간 휴전 협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 군대가 가자 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방해하고 있으며, 가자 지구 북쪽을 통해 고향으로 돌아오는 팔레스타인 난민을 향해 발포하는 등 이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마스는 휴전 합의 위반에 대해 이스라엘에 "상응하는 배상"을 요구한다며 이스라엘이 조건을 수용하지 않으면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 인질을 석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 발표 이후 군 수뇌부가 참석하는 긴급 안보회의를 개최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또 11일 오후로 예정됐던 안보 내각회의를 이날 오전으로 앞당겼다고 한다.
극우 성향의 이타마르 벤그비르 전 국가안보장관은 하마스의 인질 석방 연기 결정을 비난하며 전쟁을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벤그비르 전 장관은 엑스(X·옛 트위터)에 "우리는 전쟁으로 돌아와 파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가자지구에 대한 대규모 공격과 함께 전기, 연료, 물을 포함한 인도주의적 지원의 완전한 중단 그리고 하마스 손에 들어온 인도적 지원 물품을 폭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벤그비르 전 장관이 대표로 있는 정당 '유대인의 힘'은 지난달 이스라엘 정부가 하마스와의 휴전 협정을 승인한 것에 항의하며 연정에서 탈퇴했다.
하마스는 지난 8일 5차 인질 석방으로 이스라엘 인질 3명을 석방했다.
지난달 19일 발효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합의에 따라 하마스는 6주(42일)간의 휴전 1단계에서 인질 총 33명을 풀어주고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수감자 1904명을 석방한다. 이에 앞서 4차례에 걸쳐 인질 21명(이스라엘인 16명 태국인 5명)과 팔레스타인 수감자 580여 명이 각각 풀려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영란 초기 치매 진단 받았다 "언어 기능 떨어져"
- '故김새론 유족에 피소' 유튜버, 결혼·임신설도 주장…"고인모독"
- 가수 KCM 13세·3세 두 딸 아빠였다
- '버닝썬' 승리, 中 나이트클럽서 포착 "살 찌고 얼굴빛 좋아"
- 이숙영 "의사 아빠, 30세 연하 유부녀 캐디와 바람…'네 엄마는 헌 여자' 독설"
- 김새론 유족, 집 데이트 영상 공개…"김수현 얼굴 영상도 있다"
- '뇌신경마비' 김윤아, 안타까운 근황…후유증으로 병원行
- 문소리 "배우 안 됐으면 알코올 중독 됐을 것 같다"
- '휠체어 신세' 정준호 "한 달 정도 고생"
- 임창정 '10억 먹튀' 의혹 부인에 공연기획사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