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찬반에 따라 '을사오적'… 전한길 “헌재 5인”-민노총 "3월 1일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탄핵 찬반으로 갈린 여론은 서로를 적으로 세우고 있다.
집회를 통해 찬성과 반대 의사를 밝히는 것으로도 모자라 '을사오적'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공격의 타깃을 삼기도 했다.
익명을 요청한 사회학과 교수는 9일 "우리 사회가 양극단으로 갈리면서 나와 생각이 다르면 '적'으로 돌리는 상황까지 됐다. '을사오적'이라는 단어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 같은 갈등을 완화하려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과 수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노총, "나라 망치는 101명 중 을사오적 선출, 발표"
[파이낸셜뉴스] 탄핵 찬반으로 갈린 여론은 서로를 적으로 세우고 있다. 집회를 통해 찬성과 반대 의사를 밝히는 것으로도 모자라 '을사오적'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공격의 타깃을 삼기도 했다.
익명을 요청한 사회학과 교수는 9일 "우리 사회가 양극단으로 갈리면서 나와 생각이 다르면 '적'으로 돌리는 상황까지 됐다. '을사오적'이라는 단어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 같은 갈등을 완화하려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과 수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국사 일타강사인 전한길씨는 8일 대구에서 열린 세이브코리아의 국가 비상 기도회에서 '을사오적'을 끄집어 냈다. 그러면서 지목한 곳이 헌법재판소였다.
전씨는 “불의한 좌파 우리법연구회 소속 헌법재판관 문형배·이미선·정계선과 대한민국의 주적을 북한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정정미, 사회주의 인민 노력 핵심 멤버인 마은혁은 민주주의의 역적”이라며 “제2의 을사오적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기 대선은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대통령 지지율이 50%를 넘기고 60% 정도가 되면 헌법재판소 탄핵이 100% 기각될 것이기에 조기 대선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조기 대선을 주장하는 이들을 ‘후레자식’이라고 표현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지난 6일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3월 1일 을사년 최악의 내란범 을사오적을 발표한다'는 글이 포스터와 함께 올라왔다.
민주노총은 "101명의 내란수괴들 중 가장 악질적인 5명을 뽑아달라"며 세 차례에 걸친 온라인 투표 일정을 공유했다.
101명엔 김건희 여사와 윤석열 대통령의 변호인인 석동현·윤갑근·김홍일 변호사, 극우 유튜버인 이봉규·배인규·신혜식씨와 함께 앞서 헌법재판관 5인을 을사오적이라 칭한 전한길 강사가 후보로 올라있다. 국민의힘 의원과 국무위원, 언론인도 다수 포함됐다.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내란 중요임무종사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 박안수 계엄사령관과 예비역 노상원씨 등도 이름을 올렸다.
민주노총은 14일까지 30명을 선출하는 1차 투표를 진행 중이다. 연령과 이름을 적으면 101명의 후보 중 5명까지 중복 투표할 수 있다. 1차 투표에서 30명의 후보군이 추려지면 21일까지 2차 투표를 진행한다. 이달 28일까지 최종 후보인 10명 중 다섯 명을 최종 선출한다.
#민주노총 #전한길 #탄핵 반대 #을사오적 #탄핵 찬성
y27k@fnnews.com 서윤경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측 故 김새론 의혹에 "가세연, 왜곡된 근거로 죄인 만들어"
- 수원 일가족 사인은 "경부 압박에 의한 질식사"…'신변 비관' 참극에 무게
- '아빠'라 부르던 70대 동거남 성관계 요구에 20대 지적장애인은[사건의재구성]
- 고준희, 한번 본 일반인과 썸?…"관심 있는 이성 있다"
- 이숙영 "첫사랑과 결혼한 절친, 근친상간 보는 것 같아"
- 5년째 바닥 생활 남편 이유 경악…"전여친과 연락 못하게 해서"
- 이하늬보다 많다…유연석, 70억 탈세 의혹
- 김수현 측 "사진 속 김새론 옷은 2019년산…미성년자 때 교제설 성립 불가능"
- '야구장 메기녀' 하원미 "다른 男 대시 받자 추신수 '다이아 반지' 사줘"
- 청약하려 '혼인신고' 안했더니 뒤통수…"사실혼인데 뭐" 불륜 아내의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