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가 불 지핀 방산업체 복수지정...실효성 갑론을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방산업체에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지정되며 한 가지 방산물자에 복수의 방산업체가 지정되는 것에 대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함정과 같은 대규모의 사업은 방산업체가 복수로 지정되면 연구개발에 참여한 업체들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소모적인 경쟁이 촉발될 수 있다는 의견과 방산 프로세스 개선 의미가 있다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방산업체에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지정되며 한 가지 방산물자에 복수의 방산업체가 지정되는 것에 대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함정과 같은 대규모의 사업은 방산업체가 복수로 지정되면 연구개발에 참여한 업체들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소모적인 경쟁이 촉발될 수 있다는 의견과 방산 프로세스 개선 의미가 있다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다.
방위산업물자 및 방위산업체 지정 규정에 따르면 '방산물자 또는 방산물자 지정 신청한 품목을 생산하고자 하는 자'는 방산업체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특정 방산물자의 개념설계, 기본설계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도 방산업체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총기류 등 방산물자의 경우 복수로 방산업체가 지정되는 경우가 있다.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지 않고 개발기간이 짧으며 시제품을 만들 수 있는 방산물자의 경우 다수의 업체에서 조달을 할 수 있게 복수의 방산업체를 지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함정의 경우 개발 기간이 길고 투입되는 재원이 크며 시제품을 만들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에 통상 기본설계를 진행한 업체가 단독으로 방산업체로 지정돼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까지 연속적으로 맡는다. 이 같은 배경 때문에 KDDX의 방산업체가 복수로 지정된 것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오랜 시간과 막대한 개발비를 투입한 기본설계 업체가 아닌 타 업체가 방산업체로 지정될 가능성이 열리면 기본설계 업체의 박탈감이 크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또 방위사업청의 사업 추진 방식 및 사업자 선정까지 기다려야 하는 만큼 소모적인 경쟁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다.
방산업체 복수지정을 계기로 방위산업 프로세스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함정 등 대규모 방산산업의 편의를 위해 기본설계 업체의 연속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닌 개념설계와 기본설계에 대한 보상을 확실하게 하고 경쟁을 통해 더 많은 선택지를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부정행위 적발 시 강력한 패널티 부과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KDDX 방산업체 복수지정의 실효성을 지금 판단할 수는 없다”면서 “방사청의 사업 추진 방안과 더불어 양사가 공동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성우 기자 good_s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픈AI, 카카오톡·카나나에 접목…삼성·SK·크래프톤도 전방위 협력타진
- 토스뱅크, 상반기 애플페이 도입…인뱅 최초 연동
- 美, 멕시코·캐나다 관세 부과 한달 유예
- 애플, 신규 아이클라우드 '초대' 서비스 출시… “이름은 컨페티(Confetti)”
- 반격 나선 中… 美 추가 관세 부과에 구글 반독점법 조사
- 맨홀에 던진 폭죽에 고급차 박살…11억 피해 입힌 소년 [숏폼]
- '3일간 지진 200건'… 그리스 산토리니섬 엑소더스
-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챗GPT' 아버지 샘 올트먼 만나 게임 AI 협력 논의
-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삼성과 AI 전략 논의 지속할 것”
- '바이오산업특별법' 제정 임박…바이오 기업 전폭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