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가상화폐 전혀 쓸모없어” …“아이큐 높은 사람들이 스스로 속이고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가상화폐에 대해 "쓸모가 전혀 없다"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게이츠는 자신의 자서전 '소스 코드(Source Code): 나의 시작(My Beginnings)' 출간을 앞두고 뉴욕타임스(NYT)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소스 코드(Source Code):나의 시작(My Beginnings)'은 게이츠의 첫 자서전 3부작 중 첫 번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 [AP = 연합뉴스]](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2/02/mk/20250202143904055iuam.jpg)
게이츠는 자신의 자서전 ‘소스 코드(Source Code): 나의 시작(My Beginnings)’ 출간을 앞두고 뉴욕타임스(NYT)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 만 70세가 되는 게이츠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둘러보는 자서전을 썼는데, 이 책은 첫 자서전으로 3부작 중 첫 번째다.
게이츠는 “가상화폐가 어떤 쓸모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높은 아이큐를 가진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해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억만장자 클럽이라는 것은 없다”며 “통일된 의견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서 재산 1650억달러(약 240조원)로 세계 부호 순위 8위다.
게이츠가 가상화폐에 대해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22년 캘리포니아 버클리에서 열린 기후변화 컨퍼런스에서도 “NYT 등 가상화폐 프로젝트가 ‘더 멍청한 바보 이론(the greater-fool theory)’에 기반한 허튼소리”라고 말했다.
‘더 멍청한 바보 이론’은 상품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형성돼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기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할 투자자, 즉 ‘더 멍청한 바보’가 있다는 기대에 따라 투자에 나서는 것을 말한다.
또한 비트코인을 채굴하거나 거래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전력이 소비된다면서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런 이유로 게이츠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대립각을 세워왔다. 그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테슬라가 비트코인에 투자한다고 해서 일반 투자자들이 그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머스크보다 재산이 적다면 투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소스 코드(Source Code):나의 시작(My Beginnings)’은 게이츠의 첫 자서전 3부작 중 첫 번째다. 올해, 만 70세가 되는 게이츠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개인 삶을 둘러보는 자서전을 썼다. NYT는 “게이츠는 다른 테크 억만장자들과 다르다”고 평가했다.
게이츠는 앞서 더 타임스 오브 런던과의 인터뷰에서는 아내였던 멜린다 프렌치 게이츠와의 이혼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尹 수감’ 서울구치소 찾은 최준용…“커피차 이벤트” - 매일경제
- 우려했던 일이 결국 현실로…트럼프 취임하자마자 비상 걸린 이 업계 - 매일경제
- “병장 월급이나 내 월급이나”…처우 악화에 계엄 타격까지 겹친 軍 장교들 ‘전역 고민’ - 매
- 1157회 로또 1등, 5·7·12·20·25·26…총 12명, 각 22억원씩 - 매일경제
- “요즘 애들은 주식 이렇게 한다”…초보 투자자 ‘필수앱’된 이것 - 매일경제
- “어느 동네든 다 있다”…서울 찾은 외국인, 1000만명 다시 넘은 이유는 ‘이것’ - 매일경제
- 한순간에 잿더미된 덕유산 설천봉 ‘상제루’…1시간50여분만에 진화, 무슨 일 - 매일경제
- 이것까지 담보 잡는다고?…3만% 살인이자로 軍 간부들 꼼짝 못하게 한 불법 대부업자 - 매일경제
- 트럼프 “관세 맞대응 한다고? 그럼 진짜 보복할 것”…행정명령에 ‘추가 인상’ 포함 - 매일경
- ‘10번째 공격 포인트’ 이강인 미쳤네! 환상 턴 동작 후 킬 패스→뎀벨레 해트트릭 돕고 4호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