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설 지나고 보석 신청···탄핵심판 절차 중지 검토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3 비상계엄'으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형사재판과 탄핵심판을 동시에 받게 되면서 '탄핵심판 중지 요청'도 검토하고 있다.
형사재판과 동일한 사건으로 탄핵심판이 진행될 때 헌재에 심리를 중단해달라는 요청이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다음달 중순 이후부터 탄핵심판과 형사재판에 동시에 나가게 되는데 윤 대통령 측은 설 연휴 이후 보석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 끝나고 보석 신청도
다음주 헌재 '종일 재판'
檢 기소, 헌재 '심판중지' 요청도 검토

'12·3 비상계엄'으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형사재판과 탄핵심판을 동시에 받게 되면서 ‘탄핵심판 중지 요청’도 검토하고 있다. 형사재판과 동일한 사건으로 탄핵심판이 진행될 때 헌재에 심리를 중단해달라는 요청이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다음달 중순 이후부터 탄핵심판과 형사재판에 동시에 나가게 되는데 윤 대통령 측은 설 연휴 이후 보석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기소된 이후 매일 변호인단을 만나며 탄핵심판과 형사재판 준비에 나섰다.
우선 빡빡한 탄핵심판과 형사재판 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당장 다음 주 4일부터 주 2회 변론기일이 잡혔고 6일부터는 오전 10시부터 하루 종일 재판이 있는 집중심리가 진행된다.
이르면 다음달 중순 이후 내란 우두머리 혐의의 형사재판이 시작될 수도 있다. 설 연휴 이후 서울중앙지법이 재판부를 배당한다면 이르면 2월 중순이 첫 재판이 시작된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도 지난달 27일 기소돼 20일 만에 첫 공판준비 기일이 열렸다.
이 같은 '동시 재판'에 우선 윤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설 연휴 이후 윤 대통령 보석을 청구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 측은 동시다발적인 재판에 대응할 카드는 많지 않지만 우선 '탄핵심판 중단' 요청을 할 수 있다. 현재 헌법재판소법 51조에 따르면 탄핵과 같은 사유로 형사재판을 받으면 헌재에 탄핵 심판 절차를 중지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윤 대통령 측 변호인단도 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규정은 강행규정이 아니기 때문에 재판부가 허용하지 않으면 중지되지 않고 계속된다. 현재 헌재 재판부가 신속 심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심판 절차 중지는 가능성은 미지수다.
마은혁 재판관 후보자 임명에 대한 권한쟁의심판도 변수로 떠오른다. 헌재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마 후보자의 임명을 보류한 데 대해 우원식 국회의장이 지난 3일 청구한 권한쟁의심판의 결론을 다음 주 3일 낸다. 선고 결과에 따라 헌법재판관 9인 체제도 완성될 수 있다.
박호현 기자 greenligh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상캐스터들, 유퀴즈 사건 이후 오요안나와 동기 빼고 따로 단톡방'
- '제가 해냈다' 트로피 들어올린 유재석, 20번째 대상 영예 안았다
- “명절엔 코미디지” 권상우 ‘히트맨2’, 송혜교 꺾고 이틀째 1위
- 세븐틴 뮤비 2.4억뷰 찍었는데…'춤 저작권료'는 0원? 안무저작권 회사가 해결한다
- '한국 부채춤이 중국춤이라고?' 설날에 '황당' 홍보물 내놓은 인니
- 故오요안나, '직장 내 괴롭힘 피해 의혹'에 MBC 해명…'관리 책임자에게 알린 적 없어'
- 리버풀과 리그컵 준결 어쩌나…'부상병동' 토트넘, 매디슨도 부상
- 우크라 배치된 북한군 '자살특공대식' 공격…1980년대 전술 수준
- ‘데이비스 42점’ 레이커스, 샬럿 꺾고 4연승 질주
- '최근 배 아프고 살 빠진 이유…'OO' 부족해서' 한국인 4명 중 1명 겪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