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 AI 항로시스템 국내 해운사 선박 최초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인공지능(AI) 기반 최적 항로 솔루션 '오션와이즈'가 국내 해운사 선박에 최초로 적용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SK해운 및 현대글로비스와 이들 해운사들이 운영 중인 일부 선박에 오션와이즈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해운·현대글로비스 선박 적용
HD현대마린솔루션의 인공지능(AI) 기반 최적 항로 솔루션 ‘오션와이즈’가 국내 해운사 선박에 최초로 적용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SK해운 및 현대글로비스와 이들 해운사들이 운영 중인 일부 선박에 오션와이즈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오션와이즈는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선박 현 위치에서 최적의 항로를 제시,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탈탄소·경제운항 솔루션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4월부터 HD현대오일뱅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오션와이즈의 실제 효용성을 검증했다. 총 13개 구간, 10만6000㎞에 이르는 항해를 통해 이뤄진 성능 시험에서 오션와이즈는 평균 5.3%의 연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연간 1만톤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1척이 약 3억5000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수치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실증 작업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운항 데이터만을 단순하게 비교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 세계 최초로 ‘쌍둥이 선박’ 검증 방식을 활용했다. 이 방식은 비교대조군의 선박과 동일 구간을 동시에 운항하고, 다음 구간에서는 선장까지 맞바꿔 검증함으로써 실증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실증을 통해 오션와이즈에 대한 화주 및 선사의 신뢰를 확보한 것이 이번 공급 계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오션와이즈가 미래 선박 시장에서 탈탄소 솔루션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영대 기자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김지원과 열애설?… “드라마로 봐주길”
- ‘쯔양 협박’ 구제역·카라큘라 보석 석방
- 노홍철, 히말라야 오르다 실신 “ 기억 없고 눈도 못 떠”
- “마약, 강제성 입증 안돼”…전 아나운서 김나정, 檢 송치
- ‘매진남’데뷔 27년차 개그맨 김영철, 이유 있는 롱런 비결…성실·도전·진심
- 조국, 尹과 만남 불발…서울구치소서 남부교도소로 이감
- 걸그룹도 함부로 썼다가 “죄송합니다”…‘이 표식’ 잘못 사용하면 ‘벌금 1억원’
- ‘류현진~라면’ 돈을 빼돌리다니…전직 에이전트 징역형 [세상&]
- 설날 조카 용돈 얼마?…박명수 “이름 기억하면 5만원, 너라고 부르면 만원”
- 악뮤 이찬혁, 1살 연상 하지수와 열애설…뮤비 출연 그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