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선박 보안 솔루션, 美 선급 인증…한·중·일 3국 중 처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선박용 사이버 보안 솔루션'이 아시아 국가 최초로 미국선급협회(ABS) 인증을 받았다.
한화시스템은 자사 사이버 보안 솔루션 '시큐에이더'가 미국선급협회(ABS)에서 'E27 TA(선박 기자재 사이버 보안 형식 승인)'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미국선급협회 E27 인증은 선박 기자재의 사이버 보안성 확보를 위해 설계·생산·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까지 41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발급받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선박용 사이버 보안 솔루션’이 아시아 국가 최초로 미국선급협회(ABS) 인증을 받았다. 미 해군 함정과 상선이 요구하는 사이버 보안 기술과 솔루션을 갖췄다는 뜻으로, 한화가 미국 선박 보안 시장에 진출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화시스템은 자사 사이버 보안 솔루션 ‘시큐에이더’가 미국선급협회(ABS)에서 ‘E27 TA(선박 기자재 사이버 보안 형식 승인)’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시큐에이더는 해킹·디도스 공격·랜섬웨어 등 첨단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선박이 사용하는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방어하는 보안 솔루션이다. 선박 운용 저하 없이 사이버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상을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원격 대응할 수 있다. 순수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된 점이 특징이다.
미국선급협회 E27 인증은 선박 기자재의 사이버 보안성 확보를 위해 설계·생산·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까지 41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발급받을 수 있다. 한·중·일 3국 중 선박용 사이버보안 솔루션 인증을 획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화시스템은 설명했다.
E27 TA 인증을 받은 선박 기자재는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 등 미국선급협회(ABS)가 인증한 다양한 글로벌 조선소 및 해운 선사에 수출·공급될 수 있다. 국제선급협회(IACS)는 지난해 7월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 사이버 보안 인증을 적용하도록 의무화하기도 했다.
손지연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심현섭, ‘♥11세 연하’와 올봄 결혼…드디어 장가 간다
- 김송, ♥강원래와 이혼 원했다…“콩깍지 벗겨지니 지옥”
- ‘45세’ 황우슬혜, 취중 열애 고백…“1년 사귄 연하 남친 있어”
- “父 간암으로 사망” 권상우, 간 수술 진행…안타까운 근황
- ‘결혼 9개월차 새신랑’ 폴킴 “연애만 9년…결혼식 안 했다”, 이유는
- “평생 3000명의 남자와 잤죠” 인생 후반을 에이즈와 함께한 85세 美작가
- JK김동욱, 여전한 尹 지지…“옳은 것 알고 행하는 50% 있어”
- “그분들이 열불이 나서”…‘尹 지지’ 김흥국, 서부지법 폭동 사태 옹호
- 女화장실에 ‘몰카’ 설치한 30대男… “카메라 기능 뜯었다“
- 아버지 등에 업힌 ‘꼬마 RM’…SK이노베이션과의 인연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