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머스크 인공지능 기업’ xAI에 전력기기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S일렉트릭(LS ELECTRIC)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개발사 xAI에 데이터센터용 전력기기를 공급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LS일렉트릭은 지난해 xAI의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데이터센터에 배전반 부품을 공급했다.
업계 관계자는 "AI 데이터센터 투자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미국 내 전력기기 품귀 현상이 발생하자,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빠르게 납품할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S일렉트릭(LS ELECTRIC)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개발사 xAI에 데이터센터용 전력기기를 공급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LS일렉트릭은 지난해 xAI의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데이터센터에 배전반 부품을 공급했다. 추가 납품도 협의하고 있다. 배전반은 발전소에서 들어오는 전기를 제어해 데이터센터 등 최종 사용처에 배분하는 장치다.
xAI는 일론 머스크가 2023년 7월 설립한 AI 개발 기업이다. 머스크는 xAI 설립 취지로 “우주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xAI는 멤피스에 그래픽 처리 장치(GPU) 10만개가 탑재된 슈퍼컴퓨터 ‘콜로서스(Colossus)’와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했다. 콜로서스는 조만간 GPU를 10만개 더 늘려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LS일렉트릭은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미국의 주요 빅테크 기업 3곳과도 배전반 납품을 협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 데이터센터 투자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미국 내 전력기기 품귀 현상이 발생하자,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빠르게 납품할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이닉스 280% 오를 때 368% 폭등… 포모족이 찍은 ‘진짜 대장주는?
- 고기 더 먹고, 설탕은 ‘제로’도 끊어라… 美 정부, 5년 만에 식단지침 전면 수정
- 전세계 군함 교체 수요 1000척… 미국 外 시장으로 눈 돌리는 조선업계
- 중국 수출 통제로 시험대 오른 美·日 동맹… 희토류 전선 재점화
-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일본처럼 동남아 전문 요양 인력 양성해야”
- [단독] “보증금 1억에 월 20만원 아파트”… 협동조합형 사회주택 활성화 추진
- [Why] 이란·러시아 이어 쿠바도… 공산권 특수부대·정보기관은 어쩌다 ‘허수아비’가 됐나
- HD현대중공업, 美 해군 군수지원함 MRO 추가 수주
- “바가지 안 가” 울릉 관광객 감소세…1년 새 3만7000명 줄어
- [주력산업 2026] 장기 흥행 열쇠는 ‘첨단 무기’… R&D 올인하는 K-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