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공수처 첫 조사 10시간40분 만에 끝…서울구치소서 취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이 참여하는 공조수사본부(공조본)의 첫 조사가 15일 오후 9시40분께 종료됐다.
공수처는 15일 오후 공지를 통해 "금일 체포영장이 집행된 윤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오후 9시40분쯤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후 공수처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윤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오전에 이어 오후 조사에서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구치소 도착…공수처, 17일 오전 10시33분까지 구속영장 청구 결정
(서울·과천=뉴스1) 정재민 황두현 김정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이 참여하는 공조수사본부(공조본)의 첫 조사가 15일 오후 9시40분께 종료됐다. 조사 시작 후 약 10시간40분 만이다.
조사를 끝낸 윤 대통령은 바로 서울구치소로 이동했고 하룻밤을 지낸 뒤 16일 오전 다시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공수처는 15일 오후 공지를 통해 "금일 체포영장이 집행된 윤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오후 9시40분쯤 종료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조사 후 구금 장소인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후송돼 8분 만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16일 오전 다시 공수처가 있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공조본은 이날 오전 10시 33분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12·3 비상계엄 사태' 43일 만이자 2차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 8일 만이다.
공조본은 이날 오전 4시쯤부터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에 도착해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끝에 6시간 반 만에 윤 대통령을 체포했다.
이후 공수처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윤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이재승 공수처 차장을 시작으로 이대환, 차정현 부장검사가 차례로 윤 대통령을 조사했고 윤 대통령 변호인으로는 윤갑근 변호사가 입회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오전에 이어 오후 조사에서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저녁 식사로 된장찌개를 선택했다. 도시락인 점심을 먹었는지 여부에 대해 공수처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식사 시간, 휴식 시간을 포함해 총 10시간 40분가량을 공수처에서 보냈다.
공수처는 오는 16일에도 윤 대통령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수처는 체포영장 집행 후 48시간 뒤인 오는 17일 오전 10시 33분까지 고강도 조사에 이은 구속영장 청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윤 대통령이 계속 진술을 거부할 경우 16일 오후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할머니집 가면 엄마 힘들어' 8살 딸 한마디에 눈물…설날에 시댁 안 간다"
- 송혜교 "대중목욕탕 간다…알몸 창피, 수건으로 얼굴 가리면 몰라봐"
- "尹 체포 15일 딱 좋다…18·20일 무조건 실패" 이틀 전 13일 역술가 예언
- "尹, 교도소서 출장 헤어스타일링 받았다"…탄핵심판 출석 전 '요청' 승인
- '서부지법 난동' 구속된 유튜버가 감사 인사…"공범 이름 줄줄 읊네"
- "딸 낳으면 내 아들 인생 망쳐"…부적에 출산 날짜까지 받아온 시부모
- '후지TV 성상납' 日 SMAP 전 리더 은퇴 선언…"이런 이별 미안"
- 김희정, 아찔한 비키니 자태…글래머 몸매 과시 [N샷]
- 김세레나 "애 둘 유부남에 속아 21세에 결혼…전 재산 주고 이혼"
- 잘못 배달된 짜장면 먹은 청년 "입 닦기 미안"…업주에 1만원 송금 '훈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