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보고 가야겠다” 구치소 간 尹, 바닥서 취침…독방 화장실·TV등 구비

김유진 2025. 1. 15. 2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체포 직전 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반려견 토리를 따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체포된 윤 대통령은 과천 공수처에서 조사를 마친 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피의자 대기실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수처 조사를 마친 뒤 오후 9시 49분께 체포영장에 적시된 구금 장소인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정문에 도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 과천시 공수처에서 조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체포 직전 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반려견 토리를 따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체포된 윤 대통령은 과천 공수처에서 조사를 마친 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피의자 대기실로 이동했다.

체포 당시 용산 관저를 찾은 국민의힘 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들과 관저 응접실에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10시 33분경 공수처에 압송되기 직전 10여분간 자리를 비웠다.

현직 대통령으로선 헌정 사상 처음으로 수시기관에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과천 공수처에 도착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12·3 불법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수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고 있다. 과천=이상섭 기자

한 참석자는 “윤 대통령이 ‘김 여사가 최근 일로 충격이 커서 잘 일어나지 못했다’면서 마지막으로 관저를 떠나기 직전 김 여사를 보러 갔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반려견인 ‘토리’도 보고 나왔다. 토리는 윤 대통령 내외가 2012년 유기견 보호단체로부터 소개 받아 입양한 진돗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3분께 관저에서 체포돼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 40분까지 휴게시간을 포함해 총 10시간 40분에 걸쳐 공수처 조사를 받았다. 조사 내내 줄곧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윤 대통령은 공수처 질문을 토대로 향후 형사재판 대응전략을 짰을 것으로 풀이된다.

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공수처에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조사를 마친 뒤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25.1.15 [연합]

윤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으로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수사기관에 체포돼 이날 구치소에서 밤을 보낼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수처 조사를 마친 뒤 오후 9시 49분께 체포영장에 적시된 구금 장소인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정문에 도착했다. 구치소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포착된 그의 얼굴에는 지친 기색이 감돌았다.

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조사를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해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

공수처는 이르면 16일 오전 중 윤 대통령을 다시 과천청사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윤 대통령 측이 이날 오후 법원에 체포적부심사를 청구해 일정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공수처는 16일 오후나 늦어도 17일 오전에는 윤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

윤 대통령은 이날 밤 서울구치소 내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 홀로 머문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신변 보호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다른 피의자와 함께 머물기 어려운 데다, 원래 서울구치소에 일시 구금되는 피의자가 많지 않아 일반인도 대부분 해당 공간을 혼자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공간에는 화장실과 텔레비전, 이불 등이 구비돼 있다. 침대는 없지만 바닥은 따뜻하게 보온이 된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구속영장이 발부돼 정식으로 독방에 배정되거나 석방되기 전까지 윤 대통령은 공수처와 구치소 대기실을 오가며 생활하게 된다. 16일 아침 서울구치소 식단은 시리얼과 삶은 달걀, 견과류, 우유 등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