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尹 체포' 4일째 정중동…재집행 다음 주로 넘어갈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재집행을 준비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나흘째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0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공수처와 경찰, 한남동 관저 앞에는 체포영장 재집행 분위기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7일 서울서부지법으로부터 윤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다시 발부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지원인력 1000여명 확보…"집행 막으면 법치주의 훼손"
(서울·과천=뉴스1) 김기성 김종훈 장시온 윤주현 기자 =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재집행을 준비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나흘째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0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공수처와 경찰, 한남동 관저 앞에는 체포영장 재집행 분위기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이날 오전 6시쯤 공수처가 입주한 정부과천청사 5동 3층에 일부 불이 들어와 있었다. 3층은 검사실과 영상조사실 등이 있는 곳이다. 윤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에 쓰인 차들은 차갑게 식은 채 주차된 상태였다.
비슷한 시각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은 극우 집회 측과 탄핵 찬성 측이 강추위 속에서도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한남동 볼보빌딩 앞에선 탄핵 찬성 측인 촛불행동에서 주최한 철야농성에 10여 명이 은박 담요를 뒤집어쓴 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7일 서울서부지법으로부터 윤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다시 발부받았다. 공수처는 수사의 밀행성 등을 고려해 영장 집행 기한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일부 언론에선 공수처의 2차 체포영장은 3주가량으로 설 연휴 전까지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공수처는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며 난색을 보였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은 지난 8일 윤 대통령 체포영장 재집행을 위해 서울 등 수도권 광역수사단·안보수사대에 수사관 동원하라는 지시 공문을 보냈다. 동원령 대상자와 현재 특수단 인원을 합하면 1000명이 넘는다.
오동운 공수처장은 전날 국회 본회의 현안 질의에서 "저희는 체포영장 집행을 위해 성실히 하고 있다"며 "경호권 발동을 이유로 체포영장 집행을 막는 행위에 대해선 법치주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위법적인 사태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서도 "위법한 경호권 발동과 관련해 경호처장과 차장에 대한 인사권자로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goldenseagu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정경심 "남편 면회갔더니 '영치금으로 커피 대접' 부탁…11일 조국다방 연다"
- "ㅋㅋ얘 아는 사람?"…이석준, 尹 지지 차강석 '김민전과 찍은 사진' 저격
- 'IQ 142' 6살 수학천재 6년 후…"수학 흥미 잃고 '디시' 중독, 망가져서 죄송"
- "괴롭힘 당해서" 20대 한국 여성, 日대학 강의 중 망치 휘둘러(상보)
- "박정훈 대령 무죄, 넌 해병대 기수 열외" 댓글에…김흥국 "네가 뭔데"
- 주현영 "김건희 여사 패러디로 SNL 하차?…기사 그대로 믿어달라"
- "허기져 빵 먹었다 맞아 갈비뼈 골절"…70대 당뇨 환자 폭행한 보호사 [영상]
- "자잘한 집안일도 함께"…1만 30원 '최저 시급' 아기 돌보미 구인 뭇매
- 주유소 빙판길에서 '꽈당', 발목에 철심…보험 처리 요구하자 사기꾼 취급[영상]
- 43세 송혜교 "이제 얼굴로 뭔가 할 수 있는 나이 아냐…연기로 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