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바이오·아이엠바이오, 자가면역질환 신약 공동연구 계약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338840)는 아이엠바이오로직스와 자가면역질환 신규 타깃 항체신약 후보 물질의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자사의 면역질환 항체치료제 개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현재 다양한 형태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실행 중"이라면서 "이번 와이바이오로직스와의 협력을 통해 IMB-101보다 더욱 혁신적인 항체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빠른 시간 안에 사업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338840)는 아이엠바이오로직스와 자가면역질환 신규 타깃 항체신약 후보 물질의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각 사의 전문성을 결합한 신약 개발 프로젝트다. 항체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텍과 면역질환 항체치료제 전문 바이오텍 간의 효율적 협업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기업은 이전에 성공적으로 진행한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HK이노엔과 공동개발한 OX40L·TNF-α 타깃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이중항체 'IMB-101'과 OX40L 타깃 단일항체 'IMB-102'를 기술이전한 바 있다.
기술이전은 지난해 6월 최대 1조 원대 규모로 미국 네비게이터 메디신과 이뤄졌다. 이어 8월에는 최대 4000억 원대 규모로 중국 화동제약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이는 두 기업의 기술력과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입증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자가면역질환의 주요 인자로 주목받고 있는 단백질을 저해하는 혁신적인 항체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자사의 면역질환 항체치료제 개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현재 다양한 형태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실행 중"이라면서 "이번 와이바이오로직스와의 협력을 통해 IMB-101보다 더욱 혁신적인 항체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빠른 시간 안에 사업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전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성공의 경험을 함께한 파트너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혁신 신약 개발에 도전하게 된 의미 있는 계약"이라며 "양사의 전문성이 결합한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맥스-ABL'(Ymax®-ABL)과 차세대 단일 도메인 항체 라이브러리 'Y맥스-나노'(Ymax®-NANO), pH-감응 항체 발굴 기술,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 등을 갖추고 있다.
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여기 임대아파트 맞나요"…파주 LH 단지 주차장 S클래스·G80 등 '빼곡'
- "이혼한 친언니, 애 둘 맡기고 남자 만나…부모는 '속이 오죽하겠냐' 두둔"
- 박나래 차에서 '19금 행위'?…"입증 자료 없어, 연예계 복귀 걸림돌 아냐"
- "야하게도 입어봤지만"…늦깎이 결혼한 50대 남편, 침대서도 서툴러 답답
- "음주운전을 술자리 분위기로 고백한 임성근, 치밀한 각본" 저격한 곽정은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폐섬유증 투병' 유열 "작년 7월 이식 수술, 회복 좋은 상태"
- "판빙빙·호날두·샤키라 이어 6번째"…차은우, 탈세 200억 '월드클래스'
- 안선영 "전세금 빼 아이 대치동 돌리는 이유?…걸러진 사람 만날 기회"
- 해외여행 중 사망한 男…보험금 노린 사이코패스 친구의 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