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범죄자, 최장 20년간 배달·장애인콜택시 업무 제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17일부터 성범죄자·마약사범 등 강력범죄 전력이 있는 사람은 최장 20년간 배달 라이더 업무와 장애인콜택시 운전이 제한된다.
취업 제한 기간은 범죄 경중에 따라 최소 2년에서 최장 20년이다.
성범죄 등 강력범죄는 20년, 상습 절도 18년, 대마 등 사용 10년, 음주운전 5년 등이다.
장애인콜택시 운전사를 고용하려는 기관이나 소화물 배송대행 서비스 인증사업자(영업점)는 관할 경찰서를 통해 종사자 또는 종사자가 되려는 사람의 결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17일부터 성범죄자·마약사범 등 강력범죄 전력이 있는 사람은 최장 20년간 배달 라이더 업무와 장애인콜택시 운전이 제한된다.
국토교통부는 7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교통이용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령과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취업 제한 기간은 범죄 경중에 따라 최소 2년에서 최장 20년이다. 성범죄 등 강력범죄는 20년, 상습 절도 18년, 대마 등 사용 10년, 음주운전 5년 등이다.
장애인콜택시 운전사를 고용하려는 기관이나 소화물 배송대행 서비스 인증사업자(영업점)는 관할 경찰서를 통해 종사자 또는 종사자가 되려는 사람의 결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소화물 배송 대행서비스 인증사업자는 우아한청년들(배달의민족), 플라이앤컴퍼니(요기요), 쿠팡이츠서비스(쿠팡이츠), 바로고, 부릉 등이다. 인증사업자가 종사자의 범죄 경력을 확인하지 않거나, 제한 사유를 확인하고도 한 달 이내에 계약을 해지하지 않았다면 위반 기간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법원, 윤석열 체포영장 재발부
- 정부, 1월27일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31일은?
-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 친윤 이철규, 국수본부장 겁박…“윤석열 영장 집행 책임지게 될 것”
- “이재명 욕해야 통과시켜 준다”… 윤석열이 만든 ‘무법천지’ 한남동
- ‘충암파’ 이상민 전 장관도 경호처 제공한 ‘비화폰’ 썼다
- 유동규, 이재명에게 “왜 째려보냐”…재판장 “두 분 눈싸움 하시나”
- 경찰청은 “2년 전 모두 폐기”…윤석열 직통 ‘조지호 비화폰’ 정체는?
- [영상] 뭇매 맞은 오동운 “윤석열 2차 영장, 마지막이란 각오로 집행”
-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