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후티, 홍해 미 항모 USS트루먼호와 이스라엘 공습했다 주장(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멘의 후티 정부는 6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 후티군이 홍해 북부에 주둔 중인 미 해군 항공모함 USS해리S. 트루먼호를 날개달린 미사일 2개와 4대의 무인기로 공격했으며, 이스라엘 본토에도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다.
후티군은 "고도의 군사작전을 펼쳐서 미국 적군들이 예멘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선제 공격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의 예멘 폭격 등 군사작전에 보복 대응 강화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예멘의 후티 정부는 6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 후티군이 홍해 북부에 주둔 중인 미 해군 항공모함 USS해리S. 트루먼호를 날개달린 미사일 2개와 4대의 무인기로 공격했으며, 이스라엘 본토에도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다.
후티군은 "고도의 군사작전을 펼쳐서 미국 적군들이 예멘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선제 공격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후티군의 야히야 사레아 대변인은 이번 후티군 작전으로 미군의 예멘 공격작전은 "실패했다"고 후티가 운영하는 알-마시라 TV를 통해 발표했다.
후티군은 이 날 오후에도 두 차례 더 공습에 나섰고 , 저녁에는 이스라엘 국내의 2개 목표물을 무인기로 공격했다고 사레아대변인ㅇ은 말했다. 타격 목표는 텔 아비브와 이스라엘의 아슈켈론 시내의 "치명적인 거점"들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후티군 대변인은 "우리는 팔레스타인 저항운동을 지원하기 위한 우리의 군사작전을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다. 적군이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멈추고 봉쇄를 헤제할 때까지 우리는 이런 공격작전을 계속한다"고 밝혔다.
아직 후티군의 이런 주장에 대해 미군 측과 이스라엘방위군(IDF)는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후티군이 이번 발표는 마침 유엔의 예멘 파견 특사인 한스 그룬드버그가 후티가 점령 중인 수도 사나에 도착했을 때에 맞춰서 나왔다. 그룬드버그 특사는 현재 진행 중인 정전회담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을 재추진하기 위해서 거의 1년 반 만에 예멘에 왔다.
예멘의 수도 사나 등 북부 지역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후티 그룹은 2023년 11월 부터 가자지구 팔레스타인인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항전을 돕기 위해 홍해에서 이른바 "이스라엘 관련 선박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미군이 주도하는 미영 연합 해군은 후티군 지역에 정기적으로 폭격을 가하거나 함포사격을 하면서 대응했다.
하지만 미군 측의 이런 공격으로 인해 후티군의 반격도 더 강해졌고, 최근에는 미 해군 전함들과 대형 항공모함까지도 공격 확대의 대상이 되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림남' 이희철 사망…"하루아침에 심근경색으로"
- 민주, '윤 도주설' 제기… "제3의 장소에 도피해 있다고 듣고 있다"
- "결혼하다"…김새론, 웨딩화보 추측 게시물 빛삭
- '임신 25주차' 손담비, 안타까운 소식…"재검까지 했는데"
- 베이비복스 출신 이가이 "열 살 속인 것…하루도 편치 않았다"
- 67세 주병진, ♥신혜선과 핑크빛 "통하는게 많아"
- 며느리 외도 의심한 시모…알고보니 본인이 불륜녀
- 이미도 "전직 에로배우 연기…노출신 때 스태프 아무도 안 나가"
- '큰 수술' 고현정, 꽃선물 인증…"고마운 분들 많아"
- 김지호, 딸 벌써 대학생…"한예종서 비올라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