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尹 내란죄 제외' 맹공…"사기·졸속 탄핵 재의결해야"(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하기로 하자 국민의힘은 탄핵소추안 재의결 및 헌법재판소의 심리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이 탄핵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하겠다고 한 것은 탄핵 소추 의결이 졸속으로 이뤄진 사기 탄핵이고 거짓으로 국민을 선동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사기 탄핵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탄핵안을 재의결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성동 "졸속 탄핵소추안 각하해야…공수처, 권력놀음"
(서울=뉴스1) 서상혁 박기현 기자 =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하기로 하자 국민의힘은 탄핵소추안 재의결 및 헌법재판소의 심리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이 탄핵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하겠다고 한 것은 탄핵 소추 의결이 졸속으로 이뤄진 사기 탄핵이고 거짓으로 국민을 선동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사기 탄핵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탄핵안을 재의결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탄핵 소추는 글자 하나, 조사 하나 바꾸는 데도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하고, 주요 내용이 변경된다면 당연히 의결한 국회에 다시 뜻을 묻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 처사"라고 비판했다. 헌법재판소를 향해서도 "내란죄가 제외된 탄핵소추에 대해 심리를 즉각 중단하고,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 새로운 소추안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내란 혐의는 대통령, 국무총리 탄핵소추의 핵심으로, 핵심 사유가 철회됐다면 졸속으로 작성된 탄핵소추안은 각하시켜야 마땅하다"며 "특히 사실관계가 보다 분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탄핵 소추는 원천 무효가 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헌법재판소는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각하시키고 국정 운영 정상화를 위해 한덕수 국무총리의 정족수 관련 권한쟁의심판부터 다룰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선 "권력기관 놀음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체포영장 집행에 응하도록 명령해달라고 요구한 것은 수사기관이길 포기하고 권력기관으로 군림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체포 영장을 발부한 사법부를 향해 "서울서부지법은 대통령 측의 체포영장 이의 신청을 기각했지만 사유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형사소송법 110조와 11조를 임의로 배제한 이유를 납득시키려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아무런 근거도 사유도 없이, 결정했으니 따르라고 하는 것은 초법적 사법 독재"라고 원색 비난하기도 했다.
한편 권영세 비대위원장은 전날 민주노총 시위에서 경찰관이 폭행당한 것에 대해 "경찰당국과 사법당국은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히 대처하고 엄정히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yu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코다리에서 내란의 맛"…연단 올라 '계엄 지지' 최준용 식당 리뷰창 폭격
- "너 숫처녀야? 키스 안 해봤냐?"…베트남 마사지 직원 성희롱한 韓 유튜버
- 101번째 몰카범 잡던 유튜버, 수익 정지당했다…"범죄자들이 신고했네"
- 김흥국·최준용·JK김동욱…탄핵 반대 연예인들도 속속 공개석상으로
- "하부 다 갈렸을텐데"…日여행서 렌터카 긁고 모른척한 유튜버
- "시할머니 관 속에 아이 사진 넣겠다는 시아버지…어떻게 말릴까요"
- "응원봉 든 신부님, 퓰리처상감"…집회 시민에 문 열어준 수도회·갤러리
- 한가인 "벤츠 큰 거로 바꿔…리스 아닌 현금 일시불로 구매"
- 이정재♥임세령, 애정 전선 이상 無…이번엔 비키니 데이트 화제 [N이슈]
- 83만 헬스 유튜버 박승현 사망…2개월 전 영상서 "잘나가다 스스로 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