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고 120일 안에 감정·중과실 확인 등 ‘의료사고심의위’ 구체화… “의료사고 장기수사 단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사고 관련 고소·고발 건에 대한 의료 감정과 중과실 판단을 신속하게 완료하는 등 의료진의 사법부담을 줄이기 위한 '의료사고심의위원회'의 구체적 실행방안이 나왔다.
의료사고심의위와 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서 최대 120일 안에 의료 감정과 중과실 여부 확인을 완료하고, 이를 수사에 반영하도록 해 장기 수사와 소송으로 인한 당사자 고통과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사고 관련 고소·고발 건에 대한 의료 감정과 중과실 판단을 신속하게 완료하는 등 의료진의 사법부담을 줄이기 위한 ‘의료사고심의위원회’의 구체적 실행방안이 나왔다.
의료사고심의위와 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서 최대 120일 안에 의료 감정과 중과실 여부 확인을 완료하고, 이를 수사에 반영하도록 해 장기 수사와 소송으로 인한 당사자 고통과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7차 의개특위를 통해 처음 공개된 의료사고심의위는 의료사고 발생 시 소모적인 소환 조사를 줄이고 수사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환자와 의료진 모두의 부담과 고통을 완화한다는 취지가 담겼다.
의료사고심의위는 법조계, 의료계, 환자·시민단체 위원 각 5명과 정부·중재원 소속 위원 3명, 환자 대변인과 의료감정 위원 각 1명 등 총 20명 내외로 구성된다. 의료사고심의위 산하에는 필수의료 여부 확인 등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 10여명이 포함된 내과계·외과계·복합질환계 전문위가 설치돼 사건 유형별 세부 내용을 들여다본다.
이에 따라 검찰과 경찰이 의료사고 관련 고소·고발 접수 이후 30일 이내 의료사고심의위에 심의 요청을 하면 중재원과 의료사고심의위에서 90일 내 의료 감정을 완료, 30일 내 중과실 여부를 판단하는 등 최대 120일 이내에 심의를 완료한다. 이후 수사기관은 의료사고심의위 의견을 참고해 30일 내로 기소 여부 등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의료사고심의위 활동의 핵심은 의료인으로서 비난받을 정도의 중대한 과실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의개특위는 의료사고심의위 판단 전에는 소환 조사를 자제하고 최대한 판단 결과를 존중하는 방향의 ‘수사·기소 기본방침’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사고심의위 사무국은 보건복지부에 설치하기로 결정됐지만 위원회 자체를 정부 어느곳의 소속 기구로 둘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중재원과 의료사고심의위의 역할·관계도 정립돼야 할 문제다.
통상 중재원은 민사상 배상에 대해 논의하므로, 형사상 책임 여부를 논의하는 의료사고심의위와 견해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수의료 범위에 대한 논의도 선행돼야 한다.
의개특위 의료사고안전망 전문위원회는 의료개혁 1차 실행방안에서 나왔던 환자 대변인제 시범사업안 등도 구체화했다.
의료 분야 경력이 3년 이상인 변호사 50명가량을 대한변호사협회 등을 통해 대변인으로 선발하는 것이 골자다. 이들은 의료 감정 내용을 검토하고 적정 배상을 받도록 환자 측을 돕는다.
필수의료에 한정적 적용을 논의 중인 사망사고에 대한 의료진 반의사불벌 특례는 쟁점으로 남았다. 위원회 내에서는 ‘유족이 망자의 의사를 대리할 수 없다’는 의견과 ‘유가족 동의를 통해 망자의 의사를 추정할 수 있다’는 의견이 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미스터션샤인’ 배우 이정현, 돌연 기아 생산직 지원…‘평균연봉 1억2천’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딸애가 자꾸 딸기 딸기 거리는데…” 머리 싸매는 주부들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