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상반기까진 에픽 풀세트 필요 없다"
넥슨이 '던전앤파이터'의 새로운 시즌인 중천을 성공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퍼스트 서버에서 접수한 모험가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 중이다.
박종민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총괄 디렉터는 4일 개발자 노트로 중천 시즌 퍼스트 서버 관련 피드백 반영 소식을 전했다.
그는 "2025년을 맞이해 모험가들의 가정이 평안하길 기원한다. 주중 퍼스트 서버 이후 개선 사항이 정리되어 다소 늦은 시간이지만 퍼스트 서버 관련 궁금할 만한 부분과 추가 변동 예정 사항을 전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다만 해당 공지는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압축된 내용이며 종합적인 내용은 추후 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디렉터가 설명한 중천 시즌 피드백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중천 경제 및 재화
"요기의 잔흔으로 수리 쿠폰을 교환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종말의 계시(지옥 파티 초대장), 무색 큐브 조각, 수리비에 많은 모험가가 관심을 보였다. 무색 큐브와 수리비의 경우 현재까지의 퍼스트 서버 플레이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플레이에서는 큰 부족함은 없는 상황으로 확인됐다.
다만 라이브 서버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의미로 전한 것은 아니다. 라이브 서버에서의 플레이 패턴은 퍼스트 서버와 다를 수 있다. 이에 라이브 서버에서의 플레이 패턴을 대입해 검토를 진행 중이다.
① 재화 소모 밸런싱
캐릭터의 성장에 따라 점진적으로 무색 큐브와 수리비 등 재화 소모가 줄어드는 것이 던파 시스템의 기본 방향이었다.
하지만 캐릭터가 강해지는 정도가 작거나 강해지는 텀이 길어 재화 소모가 줄어드는 체감이 충분하지 않았던 문제가 발생했다. 중천에서는 더 빠르게 체감되도록 강해지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물론 던파를 새롭게 시작하신 모험가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원활한 플레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수리비와 종말의 계시 수급 방법을 추가할 예정이다.
수리비의 경우 재화 던전 '요기 추적', '요괴 섬멸'에서 습득할 수 있는 재화인 '요기의 잔흔'으로 수리 쿠폰을 저렴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했다. 또한 원활한 수리 쿠폰 수급이 되도록 요기 추적 및 섬멸 던전에서 골드와 요기의 잔흔의 비중도 조정했다.
② 종말의 계시 수급 방향성
종말의 계시의 핵심 수급처는 각 레어리티 소울이다. 여러 콘텐츠에서 드랍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레어, 유니크 소울을 종말의 계시로 교환하며 수급하는 것을 권장한다.
상공인협의회 은화는 여러 재화에 대한 안전 장치로서 필요 시 이용하도록 준비했지만 초반에는 종말의 계시 수급 용도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울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초반에는 종말의 숭배자 입장권으로 사용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여유가 생긴다면 조율이나 초월에도 사용할 것이다. 더 시간이 흐른다면 세트 포인트가 낮은 대신 더욱 강력한 성능을 가진 흑아 장비 변환에 사용하며 지속적으로 쓰임새가 있도록 설계했다.
이때 사용처가 많은 만큼 초반 수요가 몰려 부담이 커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는 물론, 중천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개선을 콘텐츠 개선이 아닌 이벤트로 하는 점에 의마할 수 있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재화 가치는 라이브 서비스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초반 다수 모험가의 수요가 몰렸을 때 가치가 상승할 수 있으며 소비하지 않고 생산만 하는 플레이 유형이 증가할 경우 하락할 수도 있다.
만약 콘텐츠에서 과도하게 지급될 경우 재화를 회수하거나 낮추기는 어렵다. 이를 보완하고자 적정 재화의 수급을 이벤트 방식으로 결정했다.
③ 전문직업 재료
중천 환경에서 일부 전문직업 생산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을 확인했다. 그래서 아벨로가 판매하는 모든 전문직업의 필수 재료를 현재 20개에서 100개까지 무색 큐브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다만 공급량이 많아지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큐브 요구 수준은 다소 상향했다. 또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수급할 수 있는 NPC 상점 아이템 해체 방식 또한 조치했다.
소수의 이용자가 공급하는 구조에서 다수의 전문직업 이용자가 공급하고 거래하는 상황으로 변화하길 바라고 있다.
■ 파밍 경험
"다양한 파밍 수준을 직접 선택하게 될 것이다. 25년 상반기에는 도전성 콘텐츠를 제외하면 에픽 풀세트 수준을 강제하는 콘텐츠는 없다"
중천 콘텐츠는 점차 강해지는 긍정적인 체감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에 따라 단기간 콘텐츠가 완료되는, 소위 졸업이 빠른 형태로 콘텐츠가 구성되진 않았다.
빠른 졸업은 캐릭터를 하나하나 마치고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기에는 적절하지만 하나의 캐릭터를 깊이 있게 플레이하며 몰입감과 성취감을 느끼기에는 아쉬움이 있는 방식이었기 때문이다.
①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파밍 목표
파밍 경험 방향성에 따라 레어리티 재정립으로 적정 세트 포인트라는 중간 목표를 제시하고 각 모험가의 선호도에 따라 적정 파밍을 목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볍게 즐기고 싶은 모험가나 깊이 있게 즐기고 싶은 모험가 모두 같은 지점을 목표로 하여 아쉬움을 남기기보다는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지점을 지향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구조다.
예를 들면 라이트하게 여러 캐릭터를 유니크, 레전더리 수준까지 파밍해 두거나 코어하게 레전더리, 에픽 수준까지 육성하는 선택이 가능하다. 참고로 에픽 풀세트 이상을 강제하는 콘텐츠는 위업의 기억 등 도전성 콘텐츠를 제외하고 25년 상반기 동안 출시하지 않을 계획이다.
② 성장에 따른 파밍 경험 변화
점점 강해지는 파밍 경험은 상급 던전에서 보다 강하게 체감되도록 설계했다. 입장 명성을 갖췄을 때는 컨트롤 실력이 뛰어난 모험가의 도전성 콘텐츠로 작용할 것이며 어느 정도 명성과 세트 포인트를 갖췄을 때는 적정 플레이 체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콘텐츠 입장 명성을 달성했을 때도 더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그럼에도 일정 파밍 수준을 넘어서면 성장 체감의 텀이 길어질 수 있다. 이에 던파 페스티벌 때 전한 것처럼 2월 베누스 레기온에서 융합석 보상을 제공하면서 강해짐을 달리 느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이후에도 강해짐을 느끼며 던파를 즐길 수 있도록 다각도로 준비하고 있다.
③ 초월 및 태초 무기 항아리
초월 및 태초 무기 항아리 구매에 사용되는 보이드 소울 수급은 보편적인 교환 방법으로 월 250개 습득할 수 있었다. 여기서 상공인 협의회 은화 획득 분량을 50개에서 100개로 확장해 월간 총 300개를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미처 구매하지 못한 분량은 다음 달에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그리고 상급 던전 최초 클리어 시 체감을 개선하고자 보상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상급 던전 애쥬어 메인 클리어 시 캐릭터 당 1회 한정으로 유니크 항아리를, 죽음의 여신전 클리어 시 레전더리 항아리를 지급한다.
캐릭터당 1회 한정이지만 보통 입장 명성 달성 직후 상급 던전에 진입하면 상당한 난도를 겪는다. 쉽지 않은 던전의 클리어를 축하하고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선한 조치다.
④ 파밍 강화 방향
보다 빠르게 진행하길 원하는 모험가는 무기 조율로 더 강해지거나 나머지 부위 조율로 세트 포인트를 높여 더 긍정적인 체감을 시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파밍 시도는 노력으로 보충할 수도 있다. 여러 캐릭터를 육성할 경우보다 원활하게 여러 레어리티의 소울을 습득해 노력에 따라 파밍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만 상당한 보상이 지급되는 만큼 피로한 플레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일미션에 더해서 백해의 기억 상급 던전도 캐릭터 제한을 20개로 설정했다. 달이 잠긴 호수, 애쥬어 메인, 죽음의 여신전 상급 던전은 캐릭터 제한이 없는 점 참고 바란다.
■ 라이브 서버 변동 예정 사항
"수리비 무기별 평준화, 애쥬어메인 평타 패턴 개선 예정"
일부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부분은 구체적인 설명을 생략한다. 보다 많은 개선 사항은 다음 주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공지를 기다려 주길 바란다.
① 던전
던전 콘텐츠에선 상급 던전 애쥬어 메인에서 시작 시 크라켄 촉수 HP와 크래시머 협동공격에서의 평타 패턴을 개선했다. 죽음의 여신전 및 재화 던전 일부 몬스터의 무적 시간을 줄였다. 시나리오 모드에서는 직업별 전용 대사 또한 보강해 스토리를 보다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② 수리비 평준화
수리 비용의 무기별 차이를 평준화하는 작업도 적용된다. 무기별로 내구도가 달랐던 부분을 가장 높은 수치인 48에 맞춰 전체 직업 평균 수리비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조정했다.
무기별 내구도 1당 수리비 차이는 광검 3787, 로드 4752, 완드 4252, 자동권총 4039 등으로 달랐으나 3029로 평준화된 점 참고하길 바란다. 그 외 일부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발견되어 장비 해체 시 수리 후에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③ 이벤트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시 종말의 계시를 습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같이 준비되고 있다. 그 외 퍼스트 서버 게시판이나 1대1 문의, 커뮤니티로 제보된 버그도 일일이 확인 중이다.
④ 베누스 레기온
2월 출시 예정인 베누스 레기온에서는 신규 융합석 파밍으로 해당 시기에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파밍의 재미를 다시 환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콘텐츠를 간단히 설명하면 베누스는 죽음의 여신전보다 더 상위 콘텐츠인 만큼 더 높은 입장 명성을 요구할 예정이다. 총 3개의 난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 2단계, 강림 단계로 나뉘어 준비 중이다. 주요 보상은 앞서 언급했듯이 융합석이다.
찬사의 비단 시스템도 눈여겨 봐야 한다. 베누스 콘텐츠에서는 찬사의 비단을 사용해 다양한 상호작용을 진행할 수 있다. 전방으로 비단을 던져 몬스터의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특정 오브젝트를 가져오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찬사의 비단을 사용해 무력화 시간을 연장시킬 수도 있다.
⑤ 강림 베누스
도전적인 수준으로 구성된 강림 베누스의 경우 전투의 주도권을 베누스가 일방적으로 가지고 있는 형태다. 몬스터와의 상호작용과 플레이 피드백을 강조한 콘텐츠인 만큼 몰아치는 베누스의 공격을 잘 맞받아치면 전투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고 더 많은 공격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중천 퍼스트 서버 피드백을 전한 박 디렉터는 "개발진도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지만 모험가의 퍼스트 서버 플레이 경험과 의견은 정말 큰 힘이 되고 있다. 모험가와 개발진이 더 나은 던파의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간다는 느낌도 받았다. 던파에 주는 사랑을 2025년에도 보답할 수 있도록 중천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그 순간까지 모든 의견 꼼꼼히 읽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개발자 노트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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