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 도시 구현’···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시가 최근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변경안은 변화된 정책 환경에 발맞춰 균형 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전략을 담고 있다.
한편, 변경된 도시기본계획은 인천시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1월 중 전략계획 보고서를 발간해 도시전략과 지속가능한 계획 입지 가이드라인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제 경쟁력 강화 등
인천시가 최근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변경안은 변화된 정책 환경에 발맞춰 균형 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전략을 담고 있다.
변경안은 상위계획인 ‘2040년 수도권광역도시계획’과 최근 제정된 ‘노후계획도시 정비법’, ‘철도지하화 특별법’ 등 관련 법률을 반영해 수립됐다. 특히 ‘2040년 수도권광역도시계획’이 제시한 ‘살기 좋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상생‧통합의 수도권’을 수용해 인천의 미래상을 ‘어디서나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 인천’으로 설정했다.
이번 계획은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균형 발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다. 시는 이를 위해 도시 외곽의 공유수면 매립지에 구체적인 건축계획을 마련한 이후 용도지역을 결정하는 시차지역제(Timing Zoning)를 도입했다. 이를 적용해 북성포구 상업용지를 보전용지로 전환해 시민들이 언제든 찾아와 즐길 수 있는 수변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구체적 노력도 포함됐다. 인천의 탄소배출량 중 57.1%가 발전 부문에서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영흥화력발전소 부지를 조정하고 체계적 발전을 추진한다.
2026년 예정된 행정구역 개편에 대비해 영종과 서구 검단 지역에는 새로운 행정 조직을 설치하고, 기반시설 설치와 개발사업 시행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동지역제(Floating Zoning)를 도입한다. 이는 지역 특성에 맞는 유연한 개발을 지원하는 인천형 유연지역제도의 일환이다.
이번 변경안은 인공지능 기반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초안을 수립했다. 다양한 계획 간의 정합성을 높이고 인간의 창의성과 데이터를 결합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도시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국내 최초로 시도된 사례로, 글로벌 도시계획 분야에서도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엔(UN) 정주 환경(Habitat)의 지속가능성 지표를 반영해 인천이 국제경쟁력을 갖춘 지속 가능한 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은 도시 성장의 세계적 트렌드인 지속가능성을 선도하며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철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기존 도시기본계획은 토지이용계획과 인구계획에 초점이 맞춰졌다”며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은 인천 전역에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한편, 변경된 도시기본계획은 인천시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1월 중 전략계획 보고서를 발간해 도시전략과 지속가능한 계획 입지 가이드라인을 공유할 예정이다.
인천=안재균 기자 aj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TS 제이홉, 제주항공 참사 유가족 위해 1억원 기부 '깊은 위로'
- ''계엄 나비'라고 공격'…김흥국, 체포 저지 집회서 '윤석열 지키자'
- '연말 특가 놓치면 손해'…수업료 3400만원 받고 '먹튀'한 필라테스 업주
- 제주항공 참사 여파?…'애경家 3세' 채문선, 유튜브채널 닫았다
- '집안에 녹음기 8개 설치하고 속옷 검사까지…의처증 남편과 이혼하고 싶어요'
- 무안행 '흑백요리사' 안유성, 김밥 이어 '전복죽 1000그릇' 유가족에 대접
- '너도나도 다이소만 찾겠네'…새해부터 가격 줄줄이 인상한 로드샵 화장품
- 애플, 中서 또 아이폰 할인…최대 10만원 깎아줘
- '시골 할아버지 무시하나'…'오늘N' 제작진 막말 논란에 결국 고개 숙여
- 라스베이거스 트럼프 호텔 앞서 테슬라 사이버트럭 '펑'…'1명 사망·7명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