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군 '보잉 737-800' 기반 군용기 특별안전점검 착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 당국이 전남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계기로 군용 항공기에 대한 자체 특별안전점검에 나섰다.
특히, 해군이 최근 인수한 최신예 해상초계기는 사고 여객기 기종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점검을 모두 마친 뒤에야 운용을 재개하기로 했다.
31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국방부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튿날인 30일 항공기를 운용하는 각 부대에 사고 예방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란 내용의 지침을 하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전익 항공기도 점검…'조류 충돌' 예방 활동 강화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군 당국이 전남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계기로 군용 항공기에 대한 자체 특별안전점검에 나섰다. 특히, 해군이 최근 인수한 최신예 해상초계기는 사고 여객기 기종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점검을 모두 마친 뒤에야 운용을 재개하기로 했다.
31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국방부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튿날인 30일 항공기를 운용하는 각 부대에 사고 예방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란 내용의 지침을 하달했다.
이에 따라 해군은 해상초계기-Ⅱ P-8A '포세이돈' 6대를 포함해 고정익 항공기에 대해 전날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참사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랜딩 기어 등이 집중 점검 대상일 것으로 보인다.
P-8A은 이번에 사고가 난 보잉 737-800 여객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기종이다. 앞서 보잉은 미 해군이 신형 해상초계기 선정사업을 시작하자 자사의 중단거리 여객기 '히트작'인 보잉 737 중 737-800 계열을 기반으로 한 해상초계기 P-8A를 선보여 채택됐다.
P-8A는 현존하는 최신예 해상초계기로서 대잠수함전, 대수상함전, 해상정찰·탐색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우리 해군이 지난 7월 인수한 P-8A 6대는 전력화 훈련을 거쳐 내년 중반부터 작전에 투입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도 국내 항공사의 보잉 737-800 기종에 대한 전수 특별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보잉 737-800은 보잉 737-700의 동체 연장형으로, 최대 189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1997년 출시돼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5000대 이상 팔렸다.
이 기종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대부분이 운항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39대,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등 총 101대가 국내 항공사 소유다.
이런 가운데 공군은 고정익과 회전익 등 모든 항공기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해병대 또한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점검 및 조류 충돌(bird strike·버드 스트라이크)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강화했다.
pej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남편 해외 파견 간 새 남자 여럿과 외도…딸 데리고도 만났다" 충격
- 노래방 도우미 부르고 48만원 쓴 남편 "왜 휴대전화 몰래 봐" 되레 짜증
- "화려한 속옷 엄마, 친구 남편과 바람…도와달라" 고2 딸의 '눈물'
- 결혼식 올렸는데 치매로 기억 못해…39년 함께 산 아내와 '두 번째 웨딩'
- 생년월일 모두 같은 102세 부부, 식성은 정반대…장수 비결은 '뜻밖'
- '잠적 논란' 배우 장동주 "휴대폰 해킹 후 협박 당해…수십억 뜯겨 빚더미"
- "7년 동거 후 이별…잠시 함께 사는데 알몸으로 지내는 남친, 다시 찝쩍대나"
- 유병장수걸, 신장암 투병 끝 별세…"고통없이 쉬길" 남친이 전한 비보
- '강남 분유' 압타밀 리콜에 맘카페 '벌집'…당근엔 미개봉품 쏟아냈다
- "'내가 경상도라' 대구 60대 따귀 도우미, 열흘 된 신생아도 때렸다"[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