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3차 출석요구에도 불응…체포영장으로 가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공수처의 사실상 최후통첩이었던, 3차 출석 요구에도 오늘(29일) 조사받으러 나오지 않았습니다. 앵커>
<기자> 내란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수처가 피의자 조사를 받으라고 출석을 요구한 시간은 오늘 오전 10시입니다. 기자>
김용현 전 국방장관을 기소한 검찰로부터 어제 조서를 넘겨받은 공수처는 경찰과의 실무 협의를 통해 윤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할지, 한 번 더 출석 요구를 할지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공수처의 사실상 최후통첩이었던, 3차 출석 요구에도 오늘(29일) 조사받으러 나오지 않았습니다. 공수처는 윤 대통령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서 체포 영장 청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내란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수처가 피의자 조사를 받으라고 출석을 요구한 시간은 오늘 오전 10시입니다.
공수처는 조사 일정을 비워둔 채 윤 대통령의 출석을 기다렸지만, 10시가 지나도록 윤 대통령은 정부과천청사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18일, 25일에 이어 최후통첩 성격이 짙은 3번째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으며 사실상 공수처 조사를 거부한 것입니다.
공수처는 윤 대통령의 불출석에 대해 '향후 조치에 대해 검토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뚜렷한 명분 없이 출석요구를 3번 거부한 만큼 다음 수순은 체포영장 청구를 포함한 강제 수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윤 대통령 측은 여전히 공수처가 내란죄를 수사할 권한이 없고, 지금까지 공수처가 출석을 요구한 건 25일과 29일, 2번뿐이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또, 변호인 선임계 역시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윤갑근/윤석열 대통령 법률대리인 (지난 27일) : 수사권이 과연 어디, 어느 기관에 있느냐 하는 문제에서도 해석의 여지가 많았고….]
이에 대해 공수처는 "3번 모두 공수처 주임검사 명의로 출석 요구서가 나갔다"며 윤 대통령 측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김용현 전 국방장관을 기소한 검찰로부터 어제 조서를 넘겨받은 공수처는 경찰과의 실무 협의를 통해 윤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할지, 한 번 더 출석 요구를 할지 결정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조윤하 기자 hah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상하게 날고 있었다"…목격자가 전하는 사고 상황 [현장영상]
-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 생존 승무원 "어떻게 된 일인가요?"
- 이틀 전 "시동 꺼졌다" 주장 나와…'은폐 의혹' 조사 이력도
- 랜딩기어 내리지 못하고 착륙…굉음 내며 벽으로 돌진후 폭발
- [꼬꼬무 찐리뷰] "내 아내가 에이즈에 걸렸다"…영화 '너는 내 운명' 실제 주인공의 엔딩은?
- 무안공항 추락 여객기 승객 국적, 한국 173명·태국 2명
- 최상목 권한대행 "무안사고 인명구조 총력"…중대본 가동
- 민주 "무안 인명구조 최선 당부…저희도 모든 조치 하겠다"
- 국민의힘 "무안사고 인명구조 최우선…여당도 사태수습에 최선"
- 윤 대통령, '최후통첩' 공수처 3차 출석 요구에도 불응…강제 신병 확보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