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중박' 영화...'쌍 천만' 뒤 줄줄이 쓴 잔
[앵커]
올해 한국 영화계에선 지난해에 이어 천만 관객을 돌파한 '대박' 영화가 두 편이나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른바 '중박' 작품이 거의 자취를 감추면서 영화계와 극장가의 고민이 깊은 한해였습니다.
2024년 영화계를 김승환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기자]
2024년 영화 결산 키워드① '쌍 천만'의 탄생
올 상반기 '파묘'가 비주류로 여겨졌던 오컬트 장르 영화로는 사상 처음 천만 고지를 넘었습니다.
[장재현 / 영화 '파묘' 감독 : (주변에서) 인생에 이런 날이 몇 번 오겠냐. 마음 편하게 하루하루를 관객들에게 감사하면서…]
'파묘'는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과 여우주연상 등 4관왕에 오르며 평단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범죄도시 시리즈는 2편부터 4편까지 3연속 천만 관객을 넘은 '트리플 천만'의 위업을 남겼지만, 스크린 독과점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마동석 / '범죄도시4' 주연 : 영화 시장이나 극장이 아주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천만을 넘기게 되어서 너무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영화 결산 키워드② "대박 아니면 쪽박"
'쌍 천만'의 축배도 잠시, 한국영화계엔 '대박 아니면 쪽박'이란 자조 섞인 말이 돌았습니다.
'베테랑2'가 7백만 명을 넘었지만 기대보단 관객이 덜 들었습니다.
'소방관'이 깜짝 흥행에 성공했지만 관객 2백만~5백만 사이 한국 영화는 세 편에 불과한데, 최근 몇 년간 이 흐름이 이어지는 추세입니다.
[곽경택 / 영화 '소방관' 감독 : 소방관들의 삶을 본격적으로 다룬 이야기는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건 한번 내가 도전해볼 만하다…]
2024년 영화 결산 키워드③ "팬덤 영화 전성시대"
손익분기점을 넘는 영화가 손에 꼽을 만큼 적어지자 새 영화 투자는 급감하고 있는 상황.
극장가는 콘서트 실황이나 푸바오 이야기처럼 '팬덤'에 기댄 작품으로 활로 찾기에 나섰습니다.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 영화는 특수관 상영에 힘입어 관객 100만 명을 넘은 영화와 매출액이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쏠쏠한 수익을 안겼습니다.
[임영웅 / 가수·영화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 주연 : 콘서트에 못 오셨던 분들도 콘서트의 감동을 같이 느끼셨으면 좋겠다…]
2024년 영화 결산 키워드④ "안 통한 이름값"
올해 스타 배우들의 이름값이 통하지 않은 건 뼈아픈 대목입니다.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나온 '원더랜드' '보통의 가족' '1승' 등이 줄줄이 관객 외면을 받으면서 한국 영화 위기론이 재차 불거졌습니다.
[송강호 / 영화 '1승' 주연 : 사실 한국영화가 어려운 시절이 이번만이 아니에요 여러 번 이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어느 순간 자생력을 스스로 갖추지 않을까…]
대작으로 꼽히는 현빈의 '하얼빈', 송중기의 '보고타: 마지막 기회의 땅'이 어떤 성적표로 신년을 맞이하게 될지 영화계에선 초조한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YTN 김승환입니다.
영상편집 주혜민
디자인 지경윤
YTN 김승환 (sunny@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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