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서민부담 완화에 11.6조…국토예산 36조 상반기 집행(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내년도 예산을 상반기에 대거 집중해 관광·건설 등 내수 분야에 투입한다.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협의회 모두발언에서 "내년도 예산 집행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조기 집행으로 서민경제 안정에 재원을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관광산업은 내수 소비 활성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5조원 규모 온누리상품권 확대…연초 8.3조원 소상공인·중기 정책자금 집행
권성동 "내년도 예산 파격적 조기 집행", 최상목 "전례 없는 속도·규모"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조다운 기자 = 정부의 내년도 예산을 상반기에 대거 집중해 관광·건설 등 내수 분야에 투입한다.
생활 물가와 생계비 부담을 완화하고 노인 일자리를 만드는 분야에도 예산을 조기 집행한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27일 국회에서 민당정 협의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내수경기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당정은 우선 내년도 생활물가 안정과 서민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해 11조 6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노인 일자리 등 직접 일자리 124만개의 90% 이상을 1분기에 신속 채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관광업계에는 500억원 규모의 특별 융자를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근로자 대상 휴가 지원 사업 규모도 현재 6만5천명에서 2배 이상 확대한다.
68개국에 대한 전자여행허가제(K-ETA) 한시 면제 조치 연장, 중국·동남아 등 6개국 비자수수료 면제 연장, '코리아그랜드세일' 등 대형 행사의 상반기 개최 등을 통해 방한 시장 확대에도 나선다.
당정은 아울러 내년도 국토교통부 예산 약 59조원 중 36조원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도로·철도·공항 등 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등을 상반기 중 12조원 이상 집행하고, 주거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민생 예산 11조 7천억원도 신속 투입할 방침이다.
건설형 공공주택의 경우 상반기 1만9천호 이상 등 내년도 총 7만호 이상 착공이 목표다.
미분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 주택 시장에는 기업구조조정(CR)리츠, 세제 특례 조치를 실시한다.
재건축·재개발 사업 촉진에 관한 특례법(재건축촉진법) 등 주요 민생 법안 추진에도 당정 간 뜻을 모았다.
당정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책으로 총 5조 5천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 사용 확대 계획을 내놨다.
설 명절 기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10%에서 15%로 확대하고, 온누리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골목형 상점가를 기존 353곳에서 550곳으로 늘린다.
내년도 정책 자금 8조 3천억원을 연초부터 최대한 신속히 집행해 유동성 위기를 겪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협의회 모두발언에서 "내년도 예산 집행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조기 집행으로 서민경제 안정에 재원을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관광산업은 내수 소비 활성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역대 최대 규모의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 집행 규정 완화, 절차 단축 등 전례 없는 속도와 규모의 재정 신속 집행을 통해 내년 예산이 새해 첫날부터 필요한 국민께 신속히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 권 권한대행, 김상훈 정책위의장, 박형수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최 부총리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자리했다.
민간에서는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 송유경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이충환 전국상인연합회장이 참석했다.
chaewo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탄핵과 얽힌 기구한 관운…'대통령 권한대행'까지 맡게된 최상목 | 연합뉴스
- "우크라서 북한군 1명 생포했지만 부상 악화로 하루 만에 사망"(종합) | 연합뉴스
- 경찰, 송민호 사회복무요원 때 근무지 압수수색 | 연합뉴스
- 가수 가스라이팅해 26억 뜯은 작가…대법 "일부 다시 판단하라" | 연합뉴스
- 푸틴 측근, 한국 잇단 탄핵에 "오징어게임, 팝콘 준비" | 연합뉴스
- 이더리움 창립자, 태국 스타 하마 '무뎅'에 억대 성탄절 선물 | 연합뉴스
- "이재명·우원식·한동훈부터"…'포승줄·수갑 체포조' 파악
- 말년휴가 중 여자 화장실서 불법 촬영 20대 송치 | 연합뉴스
- '신유빈과 황금 콤비' 전지희, 탁구 태극마크를 내려놓다 | 연합뉴스
- 검찰, '이선균 협박' 사건 1심 불복 맞항소…"양형 부당"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