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내년 물가 안정·서민생계비 부담 완화 11.6조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27일 내수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생활물가 안정과 서민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해 내년 11조6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연초부터 내수‧민생사업 기금계획 변경, 공공기관 추가투자, 민투‧정책금융 확대 등 가용재원 활용을 극대화해 내년도 상반기에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생활물가 안정과 서민생계비 부담완화를 위해 내년에 11조6000억원을 지원하고, 노인 일자리 등 직접 일자리의 90% 이상을 1분기에 채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2배 확대…관광업계에 500억원 특별융자 지원
설 연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할인율 확대
[더팩트ㅣ국회=김수민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27일 내수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생활물가 안정과 서민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해 내년 11조6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내수경기 활성화 민당정협의회'를 갖고 내수경기 활성화 대책을 논의해 이같이 결정했다.
당정은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내수 민생사업을 중심으로 예산을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연초부터 내수‧민생사업 기금계획 변경, 공공기관 추가투자, 민투‧정책금융 확대 등 가용재원 활용을 극대화해 내년도 상반기에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생활물가 안정과 서민생계비 부담완화를 위해 내년에 11조6000억원을 지원하고, 노인 일자리 등 직접 일자리의 90% 이상을 1분기에 채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관광소비 증진을 통한 내수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는데, 문화체육관광부는 방한 관광시장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한 안심관광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 ’코리아그랜드세일‘ 등 주요 메가 이벤트를 상반기에 개최할 계획이다.
근로자 대상 휴가지원사업을 현재 6만5000명에서 2배 이상 확대하고, 국내 여행수요 촉진을 위한 비수도권 대상 숙박 쿠폰 발행 추진 및 여행가는달 캠페인을 조기 시행한다.
또 관광업계에 500억원 규모의 특별융자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K-ETA 68개국 한시 면제 조치 연장, 중국‧동남아 등 6개국 비자수수료 면제 연장 등을 통한 외래객 출입국 편의 증진을 통한 방한시장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은 내년도 국토교통부 예산 약 59조원 중 36조원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도로·철도·공항 등 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등을 상반기 중 12조원 이상 집행하고, 주거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민생 예산 11조 7천억원도 신속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 촉진을 위해 설 명절기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10%에서 15%로 확대하고 환급행사를 진행하는 등 연간 총 5조5000억원 규모의 역대 최대 온누리상품권 사용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 가능한 골목형 상점가를 55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유동성 애로 해소를 위해 8조30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등 내년도 예산을 연초부터 최대한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su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4 서울시 10대 뉴스] 12년 만에 풀린 그린벨트…TBS 지원 폐지
- '권한대행의 대행' 현실화?…韓 탄핵 결국 꺼낸 野 '역풍 우려'
- '거부·보류·반송'...한덕수, 尹 탄핵 13일만 스스로 심판대에
- [오늘의 날씨] 강풍에 체감온도 '뚝'…전북·제주에 큰 눈
- [TF인터뷰] 빅스 켄 "소리를 바꾸니 '감정 빌드업' 좋아져"
- [’24 부동산] 빅데이터로 살펴본 키워드…'서울 아파트·가계대출'
- 배달부터 진동벨까지…변화 힘주던 스타벅스, 더 확대할까?
- ['24 금융] 보험 IFRS17 도입 '진통'…카드사 '불확실성' 지속
- 마은혁·정계선·조한창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야당 주도 국회 통과' [TF사진관]
- 성소수자들 "尹 탄핵으로 혐오정치 퇴출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