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출발 코스피, 한덕수 탄핵 추진 가능성에 하락 전환... 오전장 지지부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 초반 상승하던 코스피지수가 24일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 대해 탄핵절차를 개시하겠다고 하자 하락 전환했다.
이날 오전 11시 35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66포인트(0.19%) 내린 2437.35를 기록하고 있다.
이날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 대행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절차를 바로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 상승하던 코스피지수가 24일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 대해 탄핵절차를 개시하겠다고 하자 하락 전환했다.

이날 오전 11시 35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66포인트(0.19%) 내린 2437.35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코스피지수는 전장보다 10.84포인트(0.44%) 상승한 2452.85로 개장했다. 그러다가 한 총리에 대한 탄핵 방침이 전해지면서 오전 10시 15분쯤 2432.42까지 떨어졌다가, 지금은 소폭 낙폭을 줄였다. 개인이 1077억원 순매수하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887억원, 614억원 순매도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 종목도 대체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셀트리온, 기아, KB금융은 하락 중이다. 삼성전자와 NAVER는 오르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상승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31포인트(0.19%) 상승한 680.55에 거래 중이다. 개인과 기관이 각각 439억원, 261억원을 순매수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이 511억원 순매도 중이다.
코스닥 시장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에는 전반적으로 빨간불이 켜졌다. 알테오젠, 에코프로비엠, HLB, 리가켐바이오, 휴젤, 클래시스, 리노공업, 엔켐 등은 오르고 있다. 에코프로, 삼천당제약은 내리고 있다.
이날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 대행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절차를 바로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 권한대행이 이날까지 쌍특검법(내란특검법, 김건희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하지만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 특검법에 대한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이 바로 한덕수 총리에게 준 마지막 시한”이라며 “그러나 한덕수 총리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며 한 총리에 대한 탄핵 절차를 개시할 것임을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Why] 세계 최대 원유 생산국 미국이 베네수엘라 원유를 원하는 이유
- 퇴사 줄잇는 금감원, 5억원 컨설팅 결과는 ‘공자님 말씀’
- [Why] 어도어, 다니엘 위약벌 1000억 가능했는데…300억만 청구한 까닭은
- [르포] ‘인력난’ 조선소에 휴머노이드 온다… 에이로봇 “3년 내 현장으로”
- [주력산업 2026] 한·미·중, 스마트폰 대전 속 승자는… 부품 가격 급등에 수익성 확보 안간힘
- [투자노트] “팔 타이밍 vs 살 타이밍”… 증권가는 ‘업사이드 리스크’에 주목
- 하이닉스 280% 오를 때 368% 폭등… 포모족이 찍은 ‘진짜 대장주는?
- 고기 더 먹고, 설탕은 ‘제로’도 끊어라… 美 정부, 5년 만에 식단지침 전면 수정
- 전세계 군함 교체 수요 1000척… 미국 外 시장으로 눈 돌리는 조선업계
- 중국 수출 통제로 시험대 오른 美·日 동맹… 희토류 전선 재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