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출석서류도 수령 거절…윤 대통령 성탄절 조사 불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탄핵 심판 서류뿐 아니라, 공수처가 보낸 2차 출석요구서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사흘 전 윤석열 대통령에게 크리스마스인 모레 오전 10시, 공수처가 있는 정부과천청사로 나오라고 2차 출석요구서를 보냈습니다. 기자>
공수처는 윤 대통령 측이 현재까지 2차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모레 윤 대통령이 불출석할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탄핵 심판 서류뿐 아니라, 공수처가 보낸 2차 출석요구서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모레(25일) 성탄절에 하려고 했던 조사가 현재로서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 공수처는 만약 불발될 경우 체포영장 청구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성희 기자입니다.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사흘 전 윤석열 대통령에게 크리스마스인 모레 오전 10시, 공수처가 있는 정부과천청사로 나오라고 2차 출석요구서를 보냈습니다.
공수처는 윤 대통령 측이 현재까지 2차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실과 부속실에 발송한 출석요구서는 '수취인 불명', 대통령 관저에 보낸 요구서는 '수취 거절' 상태이고, 전자 공문도 미확인 상태라는 것입니다.
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혐의 피의자인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공수처 1차 소환 통보와 이에 앞서 있었던 검찰 소환 통보에도 불응했습니다.
공수처는 모레 윤 대통령이 불출석할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통상 피의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3차례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법원에 체포영장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 끌기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윤 대통령 측은 이렇게 반박했습니다.
[석동현/변호사 : 수사관 앞에서 수사관이 묻고 거기 답하는 식으로 대통령의 헌법적 권한 행사에 대한 평가, 판단을 한다는 것은 정말 아니다 하는 생각을 대통령이 하시는 듯합니다.]
검찰에 구속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도 지난 14일부터 모든 수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에서는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고 공수처와 경찰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수사를 충분히 받았다"며 조사 자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한편, 검찰에 사흘 전 구속 송치된 조지호 경찰청장 조사도 건강상 이유로 한 차례도 진행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김준희)
한성희 기자 chef@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윤 대통령, 1년 전 "비상조치 말고는 방법 없다"
- [단독] 김용현-신원식, 계엄 놓고 밤늦도록 '고성 다툼'
- 시동 10초 후 터졌다…100km 이동 직전 충전소 갔다 폭발
- "인정 못해" 돌연 떠난 연출자…"오페라 서서 봤다" 무슨 일
- "폐업 못 하고 버텨" 위기의 사장님들…지원 나서는 은행
- 허접한 홍보에 "돈만 날렸다"…대행업체 따지자 뻔뻔 답변
- "노상원 수첩에 '북한 공격 유도'…수거 대상·사살 메모도"
- 러시아식 이름인데 서명엔 '리대혁'…북한군 가짜 신분증
- 영하 5도로 뚝 떨어졌는데…아직 서울엔 한파가 안 왔다?
- "10일은 너무 짧다"…윤 대통령 '버티기' 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