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 수위 높이는 야…여, 혼란 속 수습 잰걸음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모레까지 내란 특검법과 김여사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을 경우 즉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는데요.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윤솔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오늘(22일) 기자 간담회에서 "12·3 윤석열 내란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를 향해 "소극적 권한행사만 해야 할 총리가 적극적 권한인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거세게 비판했습니다.
이런 비판의 배경엔 앞서 한 대행이 민주당 주도로 통과시킨 법안들에 거부권을 행사했던 것 뿐 아니라 향후 절차에 협조하지 않을 거란 전망이 짙어졌다는 점이 있는데요.
내란 상설특검의 경우 한 대행이 후보 추천 요청을 일부러 미루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 대행이 의도적으로 특검 후보자 추천위에 '지체 없이 의뢰한다'는 규정을 열흘 넘도록 따르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한 대행이 내란 일반 특검법,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공포하지 않고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전망 속에, 박 원내대표는 늦어도 모레인 오는 24일까지 특검법을 공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즉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는데요, 즉각 한대행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헌법재판관 임명 절차도 하나의 뇌관인데요.
민주당은 내일부터 이틀 동안 인사청문회를 열고, 국회 추천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 절차를 진행합니다.
'9인 체제'를 완성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안 심판을 원활하게 하겠단 계획인데, 국민의힘은 '권한대행이 임명할 수 없다'며 전면 보이콧을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단독으로 절차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한 대행이 여기서 임명 절차에 협조하지 않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최근 당내 기류는 한 대행의 탄핵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우원식 국회의장이 제안한 비상계엄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여당을 향해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상황도 짚어보죠.
한 대행 엄호에 나서면서 적극적인 메시지를 내놓았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란과 김여사 특검법 추진은 국정과 여당을 마비시키겠다는 민주당의 속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내란 혐의에 대해선 검, 경 공수처의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특검까지 수사하게 되면 과열된 수사 경쟁을 부추긴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 대행이 거부권을 쓰지 않는 게 오히려 헌법 위반"이라고 말했는데요.
이와 함께 "김건희 특검법도 사실상 정부 여당에 대한 특검"이라며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고 "민주당이 한 대행을 향한 협박성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국정을 흔드는 겁박 탄핵을 자행한다면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 탐욕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비판 수위를 올렸습니다.
한편 국민의힘은 당 대표가 사퇴한 지 일주일이 다 되었지만, 아직 비대위원장 선임에는 진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대위원장 인선을 놓고 당내 의견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는데요.
권 원내대표는 오늘(22일)까지 최종 압축된 후보군들을 계속 들어보면서, 발표는 정리되는 대로 신속하게 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앞서 권 대표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겸직하는 안도 검토가 됐지만, 선수별 모임 등에서 의견을 모은 바 '투톱 체제'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친윤' 딜레마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 속에서 원내냐 원외냐, 자강이냐 쇄신이냐 등 여러가지 방향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분위깁니다.
한동훈 전 대표 사퇴 이후부터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던 인물들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친윤'으로 분류되지만 합리적이란 평을 듣는 권영세 의원, 탄핵 반대 목소리를 내왔지만 '비윤'으로 분류됐던 나경원 의원이 거론되고 있고요.
또 초선, 재선, 3선 이상, 원외 등 선수별 대표들을 아우르는 방안 등이 아직까지 폭 넓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민주당 #한덕수 #국민의힘 #비대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 의회, 트럼프 요구한 부채한도 뺀 예산 처리…셧다운 모면
- [뉴스1번지] 민주 "특검 모레까지 공포"…여 "국정 마비 속셈"
- 법원 2주간 동계 휴정기…'이재명 재판'도 내년 재개
- 계엄 주요 논의 오간 '비화폰'…또 누가 갖고 있었나
- 라면으로 온정 나누는 '함께 라면' 식당…선한 영향력 퍼져
- '도도맘 무고 종용' 강용석 집유 확정…4년간 변호사 못해
- "가자 휴전 협상 9부 능선 올라"…연내 타결설도
- 이재명, '군용차 막은 시민' 영상 올리고 "꼭 찾아달라"
- 브라질 고속도로서 버스 - 트럭 충돌 사고…최소 38명 사망
- 외교 1차관, 미국·일본 방문…한미일 협력 등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