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日 혼다·닛산 합병 논의 급물살…현대차 3위로 밀렸다?

윤진섭 기자 2024. 12. 19. 18:3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중국 전기차의 무서운 질주가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구조조정으로 번지는 분위기입니다. 일본 2위인 혼다와 3위 닛산이 합병을 추진한다는 소식인데요. 중국 전기차 회사가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지각 변동, 현대차는 피해 갈 수 있을까요?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일본 자동차 회사인 혼다와 닛산이 합병 협상을 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왜 합병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까? 

Q.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성장세가 그렇게 강한 겁니까? 글로벌 전기차 판매 동향이나 미국 전기차 판매 동향은 어떤가요? 캐즘은 언제쯤 끝날까요? 

Q. 독일 폭스바겐 등 유럽 자동차 회사들도 중국 전기차 공습에 위협을 느끼고 있을 텐데 유럽 자동차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Q. 혼다, 닛산, 미쓰비시 등 2~4위 업체들이 묶이게 되면 현대차의 위치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Q. 오늘(19일)은 좀 많이 빠졌는데 최근 테슬라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원동력은 자율주행의 경쟁력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력은 어느 정도이고 실제 상업 운행으로 대중화는 언제쯤 가능할까요? 앞으로 자율주행 기술력의 핵심은 무엇이 될까요? 

Q. 중국은 전기차나 자율 주행 기술에서 한국을 추월했다는데 기술력 차이는 어떤가요? 

Q.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폐지하고 배터리 소재등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국내 이차전지 회사에도 타격이 예상되나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