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8391억원 규모 울산급 호위함 '배치-Ⅳ' 1·2번함 건조 본계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이 울산급 호위함 '배치(Batch)-Ⅳ' 1·2번함 건조 본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건조 작업에 돌입했다.
한화오션은 전날 방위사업청과 2030년 12월까지 진행되는 '울산급 배치-Ⅳ 1·2번함 건조사업'에 대한 본계약을 8391억원에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울산급 배치-Ⅲ 5·6번함에 이어 배치-Ⅳ 1·2번함을 성공적으로 인도함으로써 대한민국 해군력과 자주국방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호위함과 차별화된 '스마트 호위함'으로 건조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한화오션이 울산급 호위함 '배치(Batch)-Ⅳ' 1·2번함 건조 본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건조 작업에 돌입했다. 울산급 배치-Ⅲ 5·6번함에 이은 수주로 '함정 명가'로서의 진면목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화오션은 전날 방위사업청과 2030년 12월까지 진행되는 '울산급 배치-Ⅳ 1·2번함 건조사업'에 대한 본계약을 8391억원에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1980년대부터 사용해 온 울산급 호위함을 대체하는 4단계 프로젝트의 마지막 사업으로 모두 6척이 건조될 울산급 배치-Ⅳ는 대한민국 해군이 운영하는 호위함의 미래를 완성한다는 의미가 크다.
울산급 배치-Ⅲ 5·6번함에 이은 후속함으로 배수량과 외형의 변화는 없지만, 울산급 배치-Ⅳ는 '스마트 호위함'으로 이전 호위함과는 차별화된 사실상의 풀체인지 모델이나 다름없다.
울산급 배치-Ⅳ는 성능 개량 장비인 전투체계와 무장 4종, 신규 장비인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와 전자전장비-Ⅱ의 체계통합이 이뤄진다. 또한 병력 자원이 감소할 미래 작전 환경에서 인력 절감을 고려한 함정 설계는 물론이고, 승조원의 운용·거주 편의성을 향상시킬 방안도 적용된다.
이 밖에도 적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사이버보안 관제체계와 함께 고도화된 무인기 위협 대응 능력도 갖춘다.
한화오션은 울산급 배치-Ⅲ 5·6번함에 이어 배치-Ⅳ 1·2번함을 성공적으로 인도함으로써 대한민국 해군력과 자주국방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2000년 이후 새로운 전투개념이 도입된 첨단 국산 구축함 건조사업인 KDX-I, II, III 사업의 전 라인업을 건조한 유일한 업체인 한화오션은 현재 대한민국 해군이 운용 중인 구축함을 가장 많이 인도한 업체다.
한화오션 특수선 국내영업팀 조용준 팀장은 "울산급 배치-Ⅲ 5·6번함의 기술적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최첨단 스마트 함정 솔루션을 토대로 지금까지 보지못한 호위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취재석] 탄핵 터널에 갇힌 與, 편협한 시각은 '독'
- 그때는 맞고 지금은 안 된다?…'헌법재판관' 과거 발언 꺼낸 여야
- '기승전이재명'이 전략?…자성 없는 국민의힘, 그 이유는
- [오늘의 날씨] 아침 최저 영하 12도 '뚝'…곳곳에 눈·비
- [TF초점] '수상한 그녀', 영화 이어 드라마도 눈물+웃음 조준
- 막내가 50세인 건설현장…청년 유입 이끌 방안 있나요?
- '동갑내기·비은행' KB라이프 이환주·하나카드 이호성, '리딩뱅크' 탈환 격돌
- "그룹 지원 끝이 없네"…어깨 무거운 AK플라자, 적자 탈출은 언제?
- KT '원내비' 쓸쓸한 퇴장…모바일 길안내 시장 '티맵' 독주?
- 정용진, 미국서 트럼프 주니어와 1박2일 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