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소추된 최재해 감사원장, '직무정지 해제' 가처분 신청
한성희 기자 2024. 12. 17. 17:30
▲ 최재해 감사원장
국회에서 탄핵 소추안이 가결돼 직무가 정지된 최재해 감사원장이 헌법재판소에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최 원장은 오늘(17일) 자신의 탄핵심판을 심리하는 헌재에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탄핵 소추에 따라 권한 행사가 정지된 상태를 헌재가 임시로 풀어달라는 취지입니다.
헌법 65조에 따라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소추 대상자의 직무 수행은 즉시 정지됩니다.
이후 헌재 심리를 거쳐 국회 소추를 기각하면 업무에 복귀하고, 탄핵을 결정하면 파면됩니다.
헌재가 가처분을 받아들일 경우 최 원장은 본안 사건의 결정이 선고될 때까지 임시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 원장에 대한 탄핵안은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최 원장이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 감사를 부실하게 했다는 등의 사유였습니다.
최 원장과 같은 날 탄핵심판에 넘겨진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도 지난 9일 헌재에 동일한 취지의 가처분을 신청한 바 있습니다.
헌재는 오늘 최 원장 탄핵 사건의 첫 변론준비기일을 열었습니다.
한성희 기자 chef@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경비원 넘어뜨려 숨지게 한 20대…검찰, 징역 10년 구형
- '탄핵 찬성' 김상욱 의원 현수막에 욕설 낙서…경찰 수사
- 전현직 정보사령관, 롯데리아 '햄버거 회동'으로 계엄모의
- [영상] 당선 뒤 첫 기자회견에서 '한국'만 쏙 빼놓고 다른 외교 현안 다 훑은 트럼프…그 와중 '김
- [영상] 김용민 "여당 의원 상당수가 내란 공모했어요! 찔리십니까?!"…"말 가려서 하세요!" 법사위
- [스토브리그] 포기하지 않겠단 윤 대통령과 한동훈…천하람 "검찰 출신 반짝스타들 나락으로" (Fe
- 12·3 비상계엄의 비극…"아무도 항명하지 않았다" [취재파일]
- [정치쇼] 조경태 "한동훈, 쫓겨난 게 맞다…우리가 내란의힘인가"
- 바닥에 엎드린 중 직원들, 목청 높여 "사장님 환영"…기괴한 풍경
- 젤렌스키, 북한군 추정 영상 공개…"전사자 얼굴까지 소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