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윤 대통령 탄핵안 표결…가결되면 즉시 직무정지
박수진 기자 2024. 12. 14. 04:09
▲ 국회 본회의장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탄핵소추안이 오늘(14일) 오후 4시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 됩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집단 불참으로 투표가 불성립된 첫 탄핵안이 폐기된 지 일주일 만입니다.
이번 탄핵안엔 내란죄 혐의를 받는 윤 대통령의 계엄 당일 행적이 위헌이고 위법하단 근거가 대폭 보강됐습니다.
'윤 대통령이 국회 문을 부수고 의원들을 끄집어내라고 했다'는 등 국회 상임위 질의와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난 구체적인 증거들이 추가됐습니다.
지난주 탄핵안 표결 당시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고 회의장에 들어가지 않았던 여당이 오늘 어떤 선택을 하는지가 표결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현재까지 국민의힘에선 7명의 의원이 탄핵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국회의원 200명 이상 찬성으로 탄핵안이 가결되면 윤 대통령 직무는 즉시 정지되며, 본격적인 탄핵 심판 절차를 밟게 됩니다.
박수진 기자 star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대통령이 건넨 쪽지…뒤늦게 펴 보니
- 명태균 '황금폰' 제출…'판도라 상자' 열리나
- "삼권분립 모르나"…부산 고교생 연설 '화제'
- 국힘 당사서 "탄핵 표결하라"…집회 열기 고조
- "내란 수사가 내란"…김용현의 적반하장
- [현장영상] "요새 뉴스 안 봅니다"…"장관 된 거 많이 후회됩니다" 농식품부 장관의 답변
- 경찰청장·서울청장 구속 갈림길…대통령 체포영장 검토
- [현장영상] 외교장관 "계엄 때 미국대사 전화 안 받았던 이유는…"
- [현장영상] "계엄 선포 국무회의록 있다더니?" "없다…회의 실체 확인 못해"
-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 집권 이후 최저…"탄핵 찬성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