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아파트 한달만에 1억 '뚝'…은평·서대문 등 5개구 '하락전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가격 상승폭이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하락 전환 자치구들도 속속 등장하면서 서울 아파트 가격이 조만간에 하락세에 진입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한국부동산원의 12월 2주(9일 기준) 주간아파트가격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 중 전 주 대비 하락 전환한 구는 총 4개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서울 자치구 중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는 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하락 자치구 늘어날 것…내년 상반기까지 주춤"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서울 아파트가격 상승폭이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하락 전환 자치구들도 속속 등장하면서 서울 아파트 가격이 조만간에 하락세에 진입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탄핵 정국 등 정치 불안정에 계절적 요인이 겹쳐 서울 아파트 가격이 당분간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13일 한국부동산원의 12월 2주(9일 기준) 주간아파트가격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 중 전 주 대비 하락 전환한 구는 총 4개로 나타났다. 이에 전 주 대비 하락 전환한 자치구는 지난주 강동구 1개 구에서 이번 주 동대문구, 은평구, 서대문구, 동작구의 4개 구가 하락 전환으로 합쳐져서 총 5개 구가 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강동구가 0.02% 하락했고, 동대문구는 0.01%, 은평구 0.01%, 서대문구 0.01%, 동작구 0.01%의 하락세를 보였다.
2주 연속 하락을 보인 강동구에서는 이달 들어 전 달 대비 1억 원 넘게 하락한 거래도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강동구 올림픽선수기자촌 전용 100.31㎡에서 11월 24억 원에서 12월 22억 7500만 원으로 1억 2500 하락한 거래가 발생했다.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인 올림픽파크포레온(올파포)에서도 이달 초 전용 109㎡이 27억 3700만 원에 거래되면서 전달 28억 4066만 원 대비 1억 366만 원 하락한 거래도 있었다.
이번 주에 하락 전환한 동대문구에서는 지난 10월 12억 5000만 원에 거래되던 전용 59㎡가 11월에 11억 8000만 원으로 7000만 원 하락한 거래를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서울 자치구 중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는 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효선 NH농협 부동산 수석위원은 "현재 정치적인 이유로 부동산 시장이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있다"며 "지금 거래가 급감하고 매물도 증가하고 있는데 급매나 서울 외곽지역의 경우 빠르게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아파트 거래 관망세나 가격 하락은 선호도가 떨어지는 지역 위주로 먼저 발생할 수 있고 이런 하락세는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도 "서울 자치구에서 하락세로 전환하는 구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며 "집값 상승에 대한 피로도, 대출규제, 계절적 비수기인 겨울에 더해 정치적 불안정성까지 발생해 하락국면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하락세가 이어지다가 반등할 여지도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송 대표는 "내년은 금리인하에 대한 이슈도 있고 공급부족과 임대가격 상승 여지도 있다"며 "이에 하락국면이 당분간 이어지다가 횡보장세 혹은 상승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d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2시간 동안 1113명과 잠자리' 성인 배우 "기독교인, 세례받았다" 고백
- "박나래, 차서 남성과 '부적절 행위'…'19금' 인정되면 재기 불가능"
- 조세호 복귀 예고에…폭로범 "나랑 해보자고? 아내랑 찍은 영상 공개"
- "엘베 담배 냄새, 숨 못 쉬겠다" 민원 넣자 "너 몇 호냐?" 협박한 흡연자
- 뇌성마비 25세 여성, 20초 광고로 560만원 수익…'이 영상' 덕 빚 8300만원 청산
- "쓸쓸해보여 눈물났다"…구준엽, 새해에도 故서희원 묘소 지킨 목격담
- "4차례 심한 두통 호소에도 늑장 진단"…결혼 30돌에 아내 잃은 남편
- 이정재·정우성, 故 안성기 빈소서 상주 역할…두 아들과 나란히 조문객 맞이
- "미대 교수라더니 전과 2범인 아내…6개월 만에 결혼, 다 가짜였다" 분통
- "삼계탕에 든 '닭똥' 먹었다…송도 유명 음식점 사과도 안 해" 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