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알고리즘이 알려주는 Z세대 유행 3가지
※검색창에 ‘요즘 유행’이라고 입력하면 연관 검색어로 ‘요즘 유행하는 패션’ ‘요즘 유행하는 머리’ ‘요즘 유행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과연 이 검색창에서 진짜 유행을 찾을 수 있을까. 범위는 넓고 단순히 공부한다고 정답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세대의 ‘찐’ 트렌드를 1997년생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알고리즘은 자신의 관심사를 가장 잘 반영한다. 1년 전 한 소개팅 프로그램에선 SNS 돋보기 탐색 탭으로 본인을 소개하기도 했다. 10년 뒤 미래를 배경으로 한 스케치코미디(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일을 재구성해 1~10분 길이의 짧은 에피소드로 꾸민 코미디) 유튜버들은 '알고리즘 청소'를 해주는 직업이 등장할 것이라고 해 웃음을 안겼다. 이제 알고리즘은 트렌드의 바로미터이기도 하다. 이번 주 유행하는 3가지 중 하나라도 내 SNS 피드에서 발견했다면 스스로 유행을 잘 따라가고 있다고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이번 주 Z세대 SNS 피드에 꾸준히 등장한 3가지 유행을 소개한다.
#당신의 SNS를 지배하는 캐릭터
2024년은 캐릭터 해였다. 스누피, 치이카와, 폼폼푸린, 헬로키티 등 예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누린 캐릭터부터 어린이 만화 티니핑까지 다양한 캐릭터가 Z세대의 사랑을 받았다. 거의 모든 F&B(식음료) 브랜드가 각종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해 Z세대에겐 캐릭터 제품이 이미 친숙하기도 했고,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OST, 티니핑 이름 맞히기 게임 등 Z세대가 즐길 만한 여러 요소도 인기 원인으로 꼽힌다. 게다가 일본에서 유행한 가챠(캡슐 뽑기 자판기), '◯◯깡'(랜덤한 물품을 여러 개 사서 뜯어 보는 행동) 랜덤 굿즈 트렌드도 캐릭터 열풍에 한몫했다.![안경만두 캐릭터. [인스타그램 @49_hhhh 계정 캡처]](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412/11/weeklydonga/20241211090118548ckgf.jpg)
#부모와 함께하는 챌린지
![틱톡에서 유행하는 ‘세숫대야 가족’ 챌린지. [틱톡 캡처]](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412/11/weeklydonga/20241211090120119egpm.jpg)
#최애 아이돌의 최애
![유튜브 채널 ‘픽시드’의 ‘최애의 최애’ 콘텐츠 MC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멤버 수빈. [유튜브 픽시드 채널 캡처]](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412/11/weeklydonga/20241211090121464ojye.jpg)
이 프로그램 게스트로 나온 아이돌 멤버들은 자신의 최애에 대해 쉬지 않고 발표한다. 최애의 종류는 다양하다. 해리포터, 라면, 아이돌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진심을 가득 담아 설명하는 모습을 보니 "아이돌도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1년 전 '오타쿠 발표회'가 유행한 적이 있다.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PPT까지 제작해 설명하는 콘텐츠였다. 이 발표회가 유행해 프로그램까지 제작된 것처럼, 올 연말 송년회에서 '최애의 최애'와 비슷한 콘텐츠를 준비하는 학교나 회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신이 푹 빠진 것에 관해 설명할 때 나오는 열정을 확인하며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Copyright © 주간동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중국 전기차, 유럽과 북미시장에서 대약진
- “D램 품귀에 공장 100% 돌리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 추가 증설 나서”
- ‘꿈을 찾아 나서라’ 키키 신곡 ‘404(New Era)’
- 싸구려 ‘수중 자폭 드론’에 피격된 러시아 잠수함, 남 얘기 아니다
- 이제 2월인데 수익률 90.90%, 반도체 2배 레버리지 투자 통했다
- 파나마 대법원의 극적 반전 판결… 미국, 파나마 운하 통제권 사실상 되찾아
- 국민연금, 美 증시 투자로 ‘잭팟’… 지난해 평가이익 43조 올려
- ‘지능’ 있어도 ‘마음’은 없는 AI
- 김민재와 이강인 ‘소속팀 잔류’ 승부수, 북중미월드컵 청신호
- 소금 옹호론의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