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오늘 운명의 날…여당 '탄핵 반대' 당론 고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7일 오후 5시 진행된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과 함께 '김건희 특검법' 재표결을 동시에 진행하며 국민의힘 의원들의 본회의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탄핵소추안은 재적 의원(300명)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가결되지만, 특검법 재표결은 재적 과반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하면 가결돼 여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하면 야당 의원만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동훈 '탄핵 찬성선회'에 친한 의원들 찬성표 던질까…표결까지 미지수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7일 오후 5시 진행된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과 함께 '김건희 특검법' 재표결을 동시에 진행하며 국민의힘 의원들의 본회의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크게 일정이 변한 것은 없다. 최대한 확실하게 탄핵할 것"이라며 "이날 탄핵안 의결을 예고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잠정적으로 오후 5시에 본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초 7일 오후 7시 본회의 개최를 예고했으나 2시간을 앞당겼다. 민주당은 표결 과정이 너무 늦춰지면 탄핵소추안 표결 기한이 넘어갈 것을 우려해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다. 박 수석부대표는 "시간을 좀 여유롭게 당기는게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탄핵소추안에 대한 표결은 본회의 보고 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진행돼야 하기에, 6일 오전 0시49분부터 8일 오전 0시48분까지 가능하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대통령 탄핵안 표결과 함께 김 여사 특검법 재표결도 이뤄진다. 민주당은 여당의 본회의 보이콧을 막기 위해 탄핵안과 특검법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했다
대통령 탄핵소추안은 재적 의원(300명)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가결되지만, 특검법 재표결은 재적 과반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하면 가결돼 여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하면 야당 의원만으로 의결할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이탈표를 간수해 표결에 전부 참석하고, 반대표를 던지는 경우의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김 여사 특검법은 물론 윤 대통령의 탄핵까지 부결될 수 있다.
반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탄핵은 없다'는 입장을 하루만에 선회하고, 탄핵안에 동의 의사를 내비쳤다. 한 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의 요청을 받고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했지만 '직무 정지'를 뒤집을 만한 얘기를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의원들이 한 대표를 따라 표결에 참여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탄핵을 겪었던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은 계속해서 '탄핵 부결' 당론을 고수하고 있어 한 대표를 따라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할 의원들이 최종적으로 몇 명이 될지는 표결 전까지 미지수다.
국민의힘은 전날 밤 늦게까지 이어졌던 의원 총회에서도 '탄핵 부결' 당론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욱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의원총회가 끝난 뒤 백브리핑에서 탄핵 부결 당론 변경과 관련한 얘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kjwowe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고민정 "난 시술 안 해 모르지만 성형의사 金여사 동행? 실밥 뽑기용"
- "공무원인 줄 알았는데 술집 종업원?"…결혼 전제 14년 사귄 여친 살해
- 1박 2일에 198만원 '애인 대행'…"고객 중엔 의사 변호사도"
- 이준석 "싸가지 없다? 노무현도 그런 말 들었다…홍준표 감각 살아 있더라"
- "엄마 남친이랑 성관계 하고 용돈 벌어"…미성년 딸에 강요한 친모
- 최준희, 뉴욕 한복판서 연인과 입맞춤 "크리스마스 선물" [N샷]
- 이민정, 이병헌 닮은 만 9세 아들 '폭풍 성장' 근황 공개 "든든"
- '13남매 장녀' 남보라 "자녀 계획? 건강 허락한다면 넷까지 낳고파"
- 서태지, '아빠' 근황 공개 "딸 만 10세 곧 사춘기 올 듯…혼자 문닫고 들어가"
- 한예슬, 10세 연하 남편 류성재와 행복한 크리스마스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