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 엔드게임 콘텐츠 완벽 정리

대부분의 RPG 게임에는 엔드게임 콘텐츠가 존재한다. 기준이 레벨이 될 수 있고, 메인 스토리 종료 이후가 될 수 있다. 유저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면서도 RPG의 핵심인 '성장 동기 부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 '패스 오브 엑자일2(이하 POE2)'도 마찬가지다. 캐릭터 레벨과 관계없이 액트 종료 시 자연스럽게 엔드게임에 진입한다. 와우가 만렙부터 게임이 '진짜' 게임이 시작되는 것처럼 POE2 역시 액트 이후가 본게임이다.
POE2는 12년간 서비스해오며 쌓인 원작의 엔드게임 콘텐츠를 가져왔다. 캠페인은 빠르게 완료하면 7시간 내로 완료할 수 있지만, 엔드게임은 아니다. POE2는 수 백 시간을 투자해 즐길 정도의 깊이 있는 콘텐츠를 갖췄다.

원작의 '아틀라스 지도'와 동일한 개념으로 POE2는 지도 대신 경로석을 넣어 주회한다. 맵핑 도중 마주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취사선택해 즐기고, 각각의 콘텐츠에서 받은 보상으로 점점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와 함께 점점 강해지는 적을 쓰러트리는 것이 콘텐츠의 핵심이다.
각 콘텐츠마다 고유한 보상이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모두 즐기며 파밍을 할 수 있고, 특정 콘텐츠만 반복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빌드마다 장점이 다르고, 콘텐츠 구조별로 유불리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후자를 선택한다.
POE2는 골드 외의 모든 아이템을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나의 콘텐츠에서 파밍을 하고 싶은 유저라면 다른 유저에게 콘텐츠 입장 재료를 구매하고, 즐기지 않는 콘텐츠 전용 재화는 판매하는 식으로 엔드게임을 즐기면 된다. 현재까지 공개된 엔드게임 콘텐츠를 정리해 봤다.
■ 아틀라스 세계와 경로석

캠페인 종료 후 드넓은 아틀라스의 세계에 진입한다. POE2의 모든 엔드게임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세부적인 모든 콘텐츠가 이 아틀라스 내에서 등장한다. 전작의 지도 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지구라트에 '경로석'을 넣어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포탈이 열리는 방식이다.
지역 내에는 다양한 몬스터가 존재하며 각 구성 요소들은 맵을 열 때마다 무작위로 구성된다. 맵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해당 맵이 완료된다. 완료 전에 사망할 경우 맵은 폐쇄되고, 다시 진입할 수 없다.
모든 경로가 막힐 경우 지도 전체를 리셋하는 선택지만 남는다. 죽지 않아야 콘텐츠를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점이 중요했던 전작과 달리 빌드 파워에 생존력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이외 방식은 전작과 동일하다. 맵핑을 하다 보면 상위 등급의 경로석을 얻는다. 경로석의 티어가 높아질수록 등장하는 몬스터가 강해진다. 파밍을 반복해 캐릭터를 강하게 육성하며 상위 티어의 맵에 도전하는 것이 POE2 엔드게임 콘텐츠의 핵심이다.
각 콘텐츠는 아틀러스 내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특정 콘텐츠를 반복하면 최종 보스를 만날 수 있고, 처치 시 특수 보상과 아틀라스 패시브를 얻는다. 아틀라스 패시브로 콘텐츠를 강화해 더 높은 난도와 보상이 상승한다.

■ 탐험

탐험은 인카운터 내부에 여러 유적에 폭탄을 설치해 터트려 나오는 몬스터를 쓰러트리는 콘텐츠다. 유적마다 고유한 페널티가 있고, 폭파 시 해당 페널티를 갖고 몬스터가 출현한다. 전작에서는 간단하면서도 높은 파밍 효율로 출시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페널티에는 '몬스터의 공격이 무조건 명중', '피격 시 플라스크 사용 불가', '몬스터의 화염 저항 증가' 등이 있다. 자신의 빌드가 화염 기반 빌드라면 화염 저항 페널티는 피해 유적을 터트리는 편이 안전하다.
아울러 탐험을 하다 보면 '탐험 일지'라는 전용 콘텐츠 입장 재료가 나오는데, 이를 주변 탑에 넣을 경우 탐험 전용 맵에 입장할 수 있다. 맵 내부에는 수많은 유적이 존재해 일반 맵보다 훨씬 많은 양의 재화를 얻는다.
보상으로 얻는 유물은 총 4개가 있고, 각 유물로 장비 크래프팅, 갬블, 화폐, 흥정에 쓰인다. 해당 화폐가 직접적인 성장에 쓰이진 않지만, 소위 말하는 콘텐츠 '깡파워'가 워낙 강력하다. 유물 자체도 상당히 많이 거래되는 편이다. 다만, POE2에서도 동일할지는 미지수다.


■ 균열

균열은 맵에 무작위로 등장하는 보라색 손 모양의 석상과 상호작용할 경우 시작할 수 있다. 상호작용 시 석상으로부터 보라색 균열이 생성된다. 점점 영역이 확장되고, 보라색으로 변한 지역 내에서 다양한 균열 몬스터가 등장한다.
균열은 내부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를 빠르게, 그리고 많이 처치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일종의 타임어택 콘텐츠다. 균열 내부에는 '움켜잡는 손'이 생성되며 이와 상호작용하면 추가 보상이 기다린다.
콘텐츠를 하다 보면 균열 서판을 얻는다. 이 아이템을 탑에 넣어 활성화하면 주변 맵에 균열 콘텐츠가 추가된다. 이 같은 방식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해당 아틀라스 내에서 무한히 즐길 수 있다.
전용 보상은 전작과 동일한 '기폭제'다. 기폭제는 반지, 목걸이 등의 장신구에 특정 옵션 효율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이다. 균열을 돌며 얻는 기폭제를 모아 팔아 POE2의 기축통화로 바꿔 장비를 하나씩 맞춰가면 된다.


■ 환영

환영은 맵 안에 존재하는 거울과 비슷한 인카운터에 진입하면 시작된다. 인카운터 진입 시 모든 화면이 회색으로 바뀌고, 환영 고유 몬스터가 등장한다. 몬스터를 처치할수록 난도가 올라가고, 더 많은 보상을 얻는다.
고유 보상은 POE2에서 처음 등장한 '정제된 감정'이다. 종류가 여러 개이며 조합으로 목걸이에 추가 능력을 할당한다. 추가 능력은 패시브 스킬 트리에 있는 중형 노드들 의미한다. 전작의 역병 보상인 '성유'와 비슷한 역할이다.
핵심 중형 노드가 자신의 패시브 트리와 연결돼 있지 않거나, 찍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포인트를 낭비해야 할 때 사용한다. 아울러 정제된 감정을 경로석에 사용하면 더 높은 난도의 환영 콘텐츠에 진입할 수 있는 특수 경로석을 제작한다.


■ 의식

의식은 제단 주변에 하얀 원 안에서 몬스터를 처치해 제물을 바쳐 시작한다. 콘텐츠를 시작하면 범위 밖으로 나갈 수 없는 링이 생성되고, 죽거나 포탈을 타지 않는 상태에서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완료된다. 이를 4회 반복하는 콘텐츠다.
의식이 종료되면 제단에서 특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이 보상은 획득한 공물 점수에 따라 더 많고 우수한 보상을 얻는다. 또한, 보상 아이템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공물 점수를 소비해 리롤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전용 보상은 '징조'로 크래프팅 재료다. 사용 시 옵션의 접두, 혹은 접미를 고정시킨다. 자신의 아이템 중 접두, 혹은 접미 중 어느 한쪽만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이 재료를 이용해 옵션을 바꾸는 데 이용된다.


■ 전직 시험 ① 세케마의 시련

POE 시리즈는 전직 시험도 하나의 파밍 콘텐츠다. POE2의 전직 시험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 2가지다. 하나는 원작의 '성역'과 동일한 메커니즘의 로그라이크 기반의 콘텐츠다. 방 하나를 클리어하면 추가 옵션을 선택 후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 구조다.
생명력 외에도 '명예'라는 자원이 있고, 명예가 0이 되면 생명력과 무관하게 쫓겨난다. 명예는 적에게 피격될 때마다 깎이기 때문에 최대한 공격을 피하는 요령이 중요하다. 8단계까지 반복하게 되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보스를 상대한다.
해당 전직 시험에서는 패시브 트리에서 얻는 주얼을 얻는다. 패시브 트리에 있는 비어있는 소켓에 넣을 경우 주변 패시브가 강화되는 등의 능력을 가졌다. 희귀한 주얼은 패시브 노드가 연결되지 않는 곳에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게 만든다.

■ 전직 시험 ② : 혼돈의 시련

두 번째 전직 시험은 원작의 '결전'과 거의 유사한 형태의 콘텐츠다. '새겨진 결전'이라는 재화를 넣어 시작한다. 입장 전에 보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세 가지 디버프 중 하나를 골라 입장해야 한다.
보상 구조는 독특하다. 각 방을 클리어할 때마다 명시된 보상을 선택할 수 있거나, 보상을 받지 않고 다음 방에 도전해 추가 보상을 획득하는 식이다. 이른바 '묻고 더블로 가는' 콘텐츠다.
각 방에 입장할 때마다 디버프가 쌓이니 자연스레 난도가 올라간다. 전용 보상은 장비 타락에 쓰이는 '바알 오브'와 같은 크래프팅 재료와 '영혼 핵'이라 불리는 소켓 아이템 등이 있다. 두 아이템 모두 통상적으로 얻는 재료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POE2, 12월 6일 사전 다운로드 시작 - 게임톡
- POE2 “얼리액세스 직업 선택 도와드립니다” - 게임톡
- 패스 오브 엑자일2 전용 ‘POB’ 나온다 - 게임톡
- 패스 오브 엑자일2 “새로운 ‘액션 슬래시’ 장르 열었다” - 게임톡
- POE2, 액션성 확대 및 성장 시스템 개편 - 게임톡
- POE2 ‘왕초보’ 위한 필독 꿀팁 15선 - 게임톡
- POE2, 이용자 친화 콘텐츠로 국내 흥행 이어간다 - 게임톡
- POE2, 스팀 최대 동접 57만 명 기록 - 게임톡
- POE2 뉴비 학살자 ‘지오너 백작’ 해체 분석 공략 - 게임톡
- 디아4 랭킹 1위 일론 머스크, POE2 시작 - 게임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