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초월' 尹 비상계엄 선언에 가뜩이나 힘든 한국경제 '흔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 선포'라는 상상초월 사태를 야기하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한국경제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원달러 환율이 급상승했고, 이는 가뜩이나 한국 증시를 떠나던 외국인 투자자들의 행보를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 정부의 경제 사령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경제 컨트롤 타워로서 경제 전반 관리 및 점검에 흔들림 없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율, 美 증시 한국주 급등락…국가신용등급 '악영향' 우려도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 선포'라는 상상초월 사태를 야기하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한국경제에 찬물을 끼얹었다. 원·달러 환율, 비트코인, 뉴욕증시의 한국 관련주들이 급등락했고, 국가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경제의 '최대 리스크'로 윤 대통령이 급부상한 모양새다.
4일 외환 시장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은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전날 밤 10시 23분 이후 빠르게 치솟기 시작해 11시 50분께 1446.5원으로 급등했다가,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을 가결한 직후 빠르게 하락해 새벽 2시에 1425.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금융위기 당시인 지난 2009년 3월 15일 이후 15년 8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찍은 것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국내 거래소에서 1개당 1억3000만원대에서 거래되다가, 비상계엄 선포 직후 8800만원대로 30% 이상 급락했다가,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 가결 직후 빠르게 회복해 4일 오전 7시 16분 기준 1억3400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도 한국 관련 종목들에 대한 '패닉셀' 현상이 나타났다가, 회복세를 보였다. 한국 주요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아이셰어즈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EWY)은 장중 최대 7%가량 떨어져 52주 최저가를 기록했다.
이후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을 가결하고, 윤 대통령이 새벽 4시 20분께 이를 '수용'하자 손실을 일부 회복해 전장 대비 0.90포인트(1.59%) 내린 55.81에 장을 마쳤다.
윤석열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주요 경제 정책으로 내세웠지만, 윤 대통령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가중시키는 요인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요 외신들은 일제히 윤 대통령이 자초한 비상계엄 사태를 속보로 타전하면서 "1980년대 이후 민주적이라고 여겨왔던 한국의 민주주의에 큰 충격파를 던졌다", "한국의 불안정성이 커졌다" 등의 평가를 내놨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원달러 환율이 급상승했고, 이는 가뜩이나 한국 증시를 떠나던 외국인 투자자들의 행보를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국가의 내란이나 정쟁도 신용평가에 중요하게 고려한다.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국채 가격 폭락으로 이어져 한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한국 정부의 경제 사령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경제 컨트롤 타워로서 경제 전반 관리 및 점검에 흔들림 없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980년 이후 44년 만 尹, 비상계엄 선포…정당활동 금지·언론 통제
- 문재인 "국회, 무너지는 민주주의 지켜달라…대한민국 백척간두 위기"
- 우원식 "헌법 절차 따라 계엄 대응…모든 국회의원 본회의장으로"
- 尹 비상계엄 선포에 경찰청장, 자정 긴급회의 소집
- '국회 진입한 군' 비상계엄령 [TF포착]
- [종합] 산업부 '비상계엄령' 밤 12시 긴급 실물경제 회의 소집
- [속보] '계엄령 선포'에 검찰총장 주재 긴급 회의 소집
- [현장FACT] '北 보며 커피 한 잔?'…입장료에 검문, 등산까지 (영상)
- [클래식 재조명③] '미사' 감독, 20년 만의 재소환…"골수팬들 덕분"
- [TF초점] 테디, 동아줄 잡고 체면치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