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심한 손발 저림, '모야모야병'일까? [1분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어릴 때부터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 편이었고, 심장이 빨리 뛰면서 과호흡 증상과 손발 마비 증세를 경험한 적이 있었습니다.
모야모야병의 진단도 그러하지만, 말씀하신 기립성 저혈압, 팔다리 저림이나 쥐가 나는 증상 등에 대해서도 신경과 진료가 담당합니다.
언급하신 증상 중에 과호흡으로 인하여 몇몇 증상이 유발된다면 모야모야병에 관한 확인도 필요하겠습니다만, 언급하신 대부분 증상은 모야모야병의 특이 증상은 아닙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어릴 때부터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 편이었고, 심장이 빨리 뛰면서 과호흡 증상과 손발 마비 증세를 경험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큰 문제는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최근 모야모야병에 대해 알게 되었고, 허혈성 증상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소 두통과 어지럼증을 자주 겪고, 손발 저림 증상도 남들보다 쉽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좌식 테이블에서 앉아 있을 때 그런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단순한 체질적인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혹시 다른 건강 문제일지 걱정이 되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이 경우, 어떤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A. 증상으로 염려가 많으시겠습니다. 모야모야병은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점차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데, 이에 따라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게 되어 뇌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모야모야병의 진단도 그러하지만, 말씀하신 기립성 저혈압, 팔다리 저림이나 쥐가 나는 증상 등에 대해서도 신경과 진료가 담당합니다. 언급하신 증상 중에 과호흡으로 인하여 몇몇 증상이 유발된다면 모야모야병에 관한 확인도 필요하겠습니다만, 언급하신 대부분 증상은 모야모야병의 특이 증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원하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뇌혈관 조영술 등으로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상기 증상들을 가지고 모야모야병을 강하게 의심하고 염려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서 적절한 진료를 위해 신경과 진료를 권유해 드립니다.
김혜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눈에 갑자기 생긴 점, 제거할 수 있을까? - 하이닥
- 일본에서 4년만에 유행하는 ‘이 질환’, 임산부라면 각별히 주의해야 - 하이닥
- 추워지는 계절, 겉옷보다 먼저 챙겨야 하는 건강검진 - 하이닥
- 겨울철마다 심해지는 비염, 그 원인은? - 하이닥
- 겨울 난방비 아끼려다...뇌졸중·심근경색증 위험 1.71배 ↑ - 하이닥
- 식물성 식품에 풍부한 ‘마그네슘’…먹으면 안 좋은 사람은? - 하이닥
- 운동 욕심 부리면 피로골절 부를 수도…예방할 방법은? - 하이닥
- "칸디다성 말고 어떤 종류 있나"…'여성의 감기' 질염 유발 요인 4 - 하이닥
- 혈관도 추위 탄다, 겨울철 더 무서운 고혈압 - 하이닥
- “두렵다고 피한 대장내시경, 더 무서운 대장암 부른다” [연말건강정산]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