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입·항문에 달린 실 발견한 보호자가 한 행동은[벳앤패밀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려동물이 한 가족으로 자리 잡으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동물의료센터는 최근 지속적인 구토와 기력 저하로 동물병원에 내원한 1살 고양이의 치료 사례를 소개했다.
고양이는 갈고리 모양의 혀 구조상 한 번 입에 넣은 물질이 혀에 얽혀서 다시 뱉지 못하고 삼키는 경우가 많다.
사연의 보호자는 외출했다가 들어와보니 집 안 여러 곳에 고양이가 구토한 흔적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 잡아당기지 말고 병원서 상담해야"
[편집자주] 반려동물이 한 가족으로 자리 잡으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강아지(애견), 고양이(애묘)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보호자들의 가장 큰 소원이다. '벳앤패밀리'는 수의사+가족의 합성어로 '뉴스1'에서는 동물병원을 찾은 가족들의 사연을 연재한다. 이를 통해 동물을 더욱 건강하게 키우고 수의사와 보호자가 소통하며 웃을 수 있는 '우리냥 행복하개' 캠페인을 진행한다.
(서울=뉴스1) 한송아 기자 = #A씨는 어느 날 고양이 레옹(가명)의 입과 항문에서 실을 발견했다. 실을 잡아빼려다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동물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았다. 병원에서는 복부 방사선 검사상 반려묘가 이물을 섭취했을 가능성이 커 추가적인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결과 실이 내장을 감싸서 그냥 당겼다가는 큰일날뻔한 상황이었다. 레옹은 수술을 통해 실을 제거하고 건강을 회복했다.
본동물의료센터는 최근 지속적인 구토와 기력 저하로 동물병원에 내원한 1살 고양이의 치료 사례를 소개했다.
동물병원에 따르면 고양이가 구토 증상을 계속 보일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해 방사선·초음파 등 영상 검사가 필수다.
특히 어린 연령의 고양이는 끈이나 천 조각 등에 호기심을 갖고 놀다가 먹었을 수도 있다. 고양이는 갈고리 모양의 혀 구조상 한 번 입에 넣은 물질이 혀에 얽혀서 다시 뱉지 못하고 삼키는 경우가 많다.
사연의 보호자는 외출했다가 들어와보니 집 안 여러 곳에 고양이가 구토한 흔적을 발견했다고 한다. 구토 내 별다른 이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
고양이의 초음파 검사 결과 실 같은 선형 이물로 위부터 소장 분절까지 장이 구불구불하게 꼬여 있는 상태가 확인됐다. 이렇게 확인된 선형 이물은 수술로만 제거할 수 있다.
박하은 외과 과장은 "개복 후 확인하니 십이지장부터 소장 전반이 꼬여 있었고 장은 확장되고 검게 울혈돼 더 늦어졌다면 위험했을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고양이는 식욕과 활력이 생기고 혈액 검사상 염증 수치도 좋아져 수술 후 7일 차에 퇴원할 수 있었다.
박하은 과장은 "고양이가 집에서 실을 먹는 순간을 포착했거나 항문에 실이 걸려있는 경우 절대 빼내려고 잡아당겨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먹는 초기에 발견해서 식도로 못 내려가게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 이미 먹은 이후라면 위장에 실이 걸려있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잡아당기는 힘으로 장 점막이 잘리거나 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한다"고 권장했다.
◇ '우리냥 행복하개' 캠페인은 신교무역 하이큐펫츠(Hi-Q pets)와 함께 합니다. 신교무역은 사연 속 반려동물에게 올리고 후코이단을 원료로 한 후코케이 제품을 선물합니다. 후코케이는 신장기능 강화, 체내순환, 신진대사 촉진 등에 도움이 되는 반려동물 영양제(영양보조제)입니다.
badook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엄마 남친이랑 성관계 하고 용돈 벌어"…미성년 딸에 강요한 친모
- 고민정 "난 시술 안 해 모르지만 성형의사 金여사 동행? 실밥 뽑기용"
- "공무원인 줄 알았는데 술집 종업원?"…결혼 전제 14년 사귄 여친 살해
- 이준석 "싸가지 없다? 노무현도 그런 말 들었다…홍준표 감각 살아 있더라"
- 18살 연상 불륜녀 죽이고 집 차지…그집 옷장에 택시 기사 시신 보관
- 최준희, 뉴욕 한복판서 연인과 입맞춤 "크리스마스 선물" [N샷]
- 이민정, 이병헌 닮은 만 9세 아들 '폭풍 성장' 근황 공개 "든든"
- '13남매 장녀' 남보라 "자녀 계획? 건강 허락한다면 넷까지 낳고파"
- 서태지, '아빠' 근황 공개 "딸 만 10세 곧 사춘기 올 듯…혼자 문닫고 들어가"
- 한예슬, 10세 연하 남편 류성재와 행복한 크리스마스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