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BYD가 애플 아이패드도 조립한다…'깜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애플의 아이패드를 조립하고 있으며, 조만간 아이폰도 조립할 가능성이 크다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현지시간) 독점 보도했다.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전기차 경쟁사인 BYD가 전자제품을 조립하는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애플 태블릿의 30% 이상을 조립할 정도로 성장한 것.
아직은 BYD 전자가 애플 아이폰을 조립하지는 않고 있으나 아이폰도 조만간 BYD 전자에서 조립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애플의 아이패드를 조립하고 있으며, 조만간 아이폰도 조립할 가능성이 크다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현지시간) 독점 보도했다.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전기차 경쟁사인 BYD가 전자제품을 조립하는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애플 태블릿의 30% 이상을 조립할 정도로 성장한 것.
BYD는 자회사로 'BYD 전자'를 두고 애플 제품을 조립하고 있다. BYD 전자는 약 1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사실 전기차는 배터리,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기 때문에 "바퀴 달린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회사와 휴대폰 회사의 결합이 대세다.
실제 중국의 유명 휴대폰 업체 '샤오미'도 최근 자체 전기차를 출시했었다.
샤오미 창업자 레이쥔은 최근 BYD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왕촨푸를 절친이라며 BYD 전자가 샤오미 휴대폰 조립을 돕고, 전기차에도 일부 기술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애플도 한때 자체 전기차인 '애플카' 개발을 추진했으나 아이폰에 집중하기 위해 이를 포기했었다.
이는 미국이 중국에서 제조시설을 철수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새삼 일깨운다.
애플은 최근 인도, 베트남과 같은 국가로 공급망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중국 의존도를 급격하게 줄이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경쟁력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중 관세는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팀 쿡은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아이폰을 포함한 애플 전자제품에 대한 중국산 관세를 면제하도록 하는 로비에 성공했었다.
이번에도 성공할 지는 미지수다.
쿡 CEO는 올 들어 세 번째로 중국을 방문한 지난 11월 중국 관영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그들 없이는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BYD는 말 그대로 비욘드 유어 드림(Beyond Your Dream)"이라고 덧붙였다.
애플카를 포기한 애플은 BYD와 협력을 통해 아이폰과 아이패드 조립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대만 조립업체 폭스콘에서 벗어나 공급망을 다각화하려 하고 있다.
아직은 BYD 전자가 애플 아이폰을 조립하지는 않고 있으나 아이폰도 조만간 BYD 전자에서 조립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BYD는 지난 3분기 매출이 280억달러로 테슬라의 250억 달러를 넘어서며 전 세계 전기차 업체 매출 1위에 처음 등극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BYD 전자의 매출 60억달러가 더해졌기 때문이었다고 WSJ은 전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엄마 남친이랑 성관계 하고 용돈 벌어"…미성년 딸에 강요한 친모
- '술 중독' 남편 "아내는 '음란마귀'…술 권하며 길거리서 중요 부위 만진다"
- 부승찬, 30일 대폭로 예고 "계엄 때 모종의 계획, 전군 움직이려 한 새 인물"
- 박지원 "한덕수, 굉장한 출세욕…부인이 승진 위해 사주 공부"
- 18살 연상 불륜녀 죽이고 집 차지…그집 옷장에 택시 기사 시신 보관
- "나의 아저씨, 편안함에 이르렀나요"…오늘 이선균 1주기
- 전효성 "인기 얻으려고 가슴 수술 고민…외모 강박 심했다"
- 홍진희 '금발 반삭' 파격 헤어 스타일…"흰머리 가리려고" [RE:TV]
- '이혼숙려캠프' 국제 부부 아내, 충격적인 가정사 고백 [RE:TV]
- 최준희, 뉴욕 한복판서 연인과 입맞춤 "크리스마스 선물"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