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오염 종식하자” ASEZ WAO, 1회 환경콘서트 개최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No More GPGP’ 등 직접 만든 환경노래 선보여 국제봉사단체 아세즈와오(ASEZ WAO)가 1일 ‘2040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1회 ASEZ WAO 환경콘서트’를 열었다. 환경노래, 환경토크, 강연 등이 짜임새 있게 어우러져 환경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실천을 독려했다.
부산에서 진행 중인 ‘국제플라스틱협약 5차 정부간협상위원회’로 플라스틱 문제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커진 시점이라 더욱 주목받았다. 행사가 열린 경기 성남 ‘하나님의 교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 국제기구, 정부 소관 비영리법인, 환경단체 등 각계 인사와 회원, 시민 총 600명이 참여했다.
ASEZ WAO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이하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이다. 세계 5만 회원이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활동한다. 단체명은 ‘우리가 한 가족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구하자(Save the Earth from A to Z, We Are One Family)’는 뜻이다.
김용갑 ASEZ WAO 대표는 1부 개회식에서 “모든 변화는 ‘함께’할 때 시작된다. ‘나’의 실천이 ‘우리’의 실천이 되고, ‘모두’의 실천이 되면 세상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역사를 만들 수 있다”며 “이날 환경콘서트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에 모두 함께하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장대식 넷제로2050기후재단 이사장은 “여러분이 미래를 위한 길을 만들기 바란다”고 축사했다.
김민전 국회의원 축전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축하영상도 답지했다. 로돌포 파스토르 파스케예 주한 온두라스 대사는 “플라스틱 제로 운동은 더 나은 지구를 만드는 전환점이 될 것”, 송칸 루앙무닌턴 주한 라오스 대사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노력에 깊은 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에드가르 마르틴 로메로 페루 환경부 차관은 ASEZ WAO의 글로벌 활동을 칭찬하며 “지구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셰일라 아가르왈 칸 유엔환경계획(UNEP) 산업경제부문 이사, 마우리시오 카브레라 콜롬비아 환경부 차관, 호세 라몬 라예스 로페즈 도미니카공화국 해양수산부 차관, 밀드레드 마르케스 온두라스 환경부 국장 등도 응원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ASEZ WAO는 ‘2040 플라스틱 오염 종식 공동 선언문’을 통해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플라스틱을 절약·재사용·재활용하며,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와 협력을 강화하는 활동 방향을 밝혔다.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간한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정책시나리오에 따르면, 전 세계가 높은 수준의 플라스틱 감축 노력을 기울일 경우 2040년에 플라스틱의 환경유출을 거의 종식할 수 있다. 공동선언은 이러한 국제사회의 흐름에 발맞춘 것이다.
인류가 푸른 지구에서 행복하길 바라는 ASEZ WAO의 환경노래 ‘Our Dream’ 듀엣 공연으로 2부의 막이 올랐다. 이어 미국, 영국, 멕시코, 필리핀, 에티오피아 등에서 활동하고 온 3명의 활동가들이 환경토크로 유익한 재미를 선사했다. 세계 각지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하고, 일상에서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각국 대통령, 장관, 국회의원, 시장, 유엔 고위 관계자 등과 연대한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줬다. 이와 함께 “플라스틱을 줄이는 습관이 지구를 바꾸는 첫걸음”이라며 “청년은 기후위기를 인식한 첫 세대이자 위기를 해결할 마지막 세대”라고 강조했다.
ASEZ WAO가 부르는 희망 노래는 국내외에서 펼치는 환경보호, 긴급구호, 복지증진, 문화교류, 교육지원 등 다방면의 활동과 함께 2025년에도 지구촌 곳곳에서 울릴 전망이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은아, 12kg 감량에도 볼륨감은 여전…핫한 수영복 자태 [DA★]
- 클라라, 쏟아질듯 풍만…아령 들고 운동 한창 [DA★]
- 김종민, 진짜 여친 공개? ‘단발머리 그녀’는 누구? (신랑수업)
- 안정환·김성주, 흔들린 우정…녹화 중 “싸우자는 거야?” 살벌 (푹다행)
- ‘이미지 장사’ 끝난 정우성, 빼어난 연기력도 아닌데 소비될까 (종합)[홍세영의 어쩌다]
- “영혼까지 빨았다” 목욕하며 죄 씻었다…노홍철 진지한 모습 [DA★]
- 前빅뱅 탑, 넷플 선물 자랑은 못 참았나봐…‘오겜2’ 티내기 [종합]
- ‘재혼’ 김준호, 사태 심각…녹화 중 분실 ‘비상 상황’ (독박투어3)
- ‘제이에프컴퍼니 임원’ 이준호 측 “탈세 절대 아냐, 17년간 충실 납세” [공식입장]
- 유라, 전남편 홍종현 재회…‘우결’ 가상부부 10년만 [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