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발길 끊겨 썰렁… 큰손 사라진 면세점 살길 찾기 안간힘 [현장르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5일 오후 5시께 찾은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은 5명 이상의 단체 관광객을 찾기 힘들었다.
지난달 27일 오전 신세계면세점에서 만난 중국 국적 관광객 앨리스씨(38)는 "영어로 충분히 소통할 수 있고, 자유롭게 일정을 짤 수 있어 가이드를 이용한 단체관광의 필요를 못 느낀다"며 "명품 브랜드는 면세점이나 백화점에만 있으니까 여기 왔지만 다른 화장품들은 오후에 길거리 매장을 둘러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활 관광’으로 트렌드 바뀌고
中 내수 부진도 실적 악화 요인
비용 절감 등 온갖 자구책에도
사업구조 한계에 미봉책 그쳐
■中 단체 관광객 실종에 붕괴 위기
1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올 3·4분기 롯데면세점은 460억원, 신라면세점은 387억원, 신세계DF는 162억원, 현대면세점은 8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지만 면세점 이용객 수는 늘지 않아서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을 이용한 외국인은 602만명이었다. 2019년(2002만명)에 비해 3분의 1 토막이 난 셈이다.
업계에선 높은 매출을 냈던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사라진 걸 결정적 요인으로 분석했다. 단체로 면세점을 방문해 쇼핑 했던 과거와 달리 한국인들이 주로 찾는 로드숍을 체험하는 형태로 트렌드가 바뀐 탓이다. 지난달 27일 오전 신세계면세점에서 만난 중국 국적 관광객 앨리스씨(38)는 "영어로 충분히 소통할 수 있고, 자유롭게 일정을 짤 수 있어 가이드를 이용한 단체관광의 필요를 못 느낀다"며 "명품 브랜드는 면세점이나 백화점에만 있으니까 여기 왔지만 다른 화장품들은 오후에 길거리 매장을 둘러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명동 거리에는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이 보였지만 신세계·롯데면세점엔 일부 중국인 외에는 외국인을 찾기 어려웠다. 중국 경기 악화도 면세점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A씨는 "친구가 살 것이 있다고 해서 면세점에 왔지만 나는 딱히 사고 싶은 것이 없어 기다리고 있다"며 "확실히 중국 경기가 안 좋아 주변에서 한국 여행을 많이 안 가는 추세"라고 했다.
■온갖 자구책에도 사업구조 한계
장기 적자 경영에 직면한 면세점업계는 몸집 줄이기와 자금 조달이 한창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8월 희망퇴직을 시행했으며,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DF도 지난달 29일까지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신라면세점을 운영 중인 호텔신라는 올해 하반기 창사 이래 처음 1328억원의 교환사채를 발행했다.
개별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전략 강화와 신사업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신세계 면세점 관계자는 "케세이 항공사와 제휴해 신세계 면세점 구매 시 항공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도록 해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면세점은 동대문 패션 브랜드를 해외 바이어에 연계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일본에서 시범 운행 중이다. 최근 댄스스튜디오 '원밀리언'과 협업한 의류브랜드 '싱귤러'를 론칭해 의류사업도 직접 진출했다.
그러나, 업계에선 이런 노력들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들이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으로 인력 구조조정과 재무구조 개선이 한창"이라면서도 "중국 경기가 나쁜 건 어쩔 도리가 없다"고 답답해 했다.
yesyj@fnnews.com 노유정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민종, '6년 공개열애' 前애인 이승연과 연락…"장가 왜 안 가냐고"
- 박나래 '세바퀴' PTSD 폭로 "장도연 잘린 후 그만두겠다고 못 해"
- 패리스 힐튼, 전라 누드 리본으로 겨우 가렸네…누리꾼 '불편'
- "GD보다 잘 벌어"…빅뱅 승리, 살오른 근황
- 불화설 3개월만…'연애남매' 이윤하·김윤재 결혼 미루나
- 크리스마스 전날 숨진 채 발견된 목사..고속도로 갓길 주차된 차량서 발견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세금 4억 체납' 박유천, 일본에서 근황 공개…환한 미소
- "피임약 끊었더니 동성애자 됐다"…호주 20대女 충격 고백
- 지적장애인 전재산·할머니 부조금 편취…유명 탁구선수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