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도입 'AI 교과서' 확정…"1대1 맞춤 교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내년부터 학교 수업에 쓰일 AI 교과서 76종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앵커>
[이주호/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맞춤 교육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수업을 잘 이해 못 할 수도 있고, 뒤처진 아이들, 학생들의 경우엔 AI 디지털교과서가 보급되면 수업을 좋아하게 되고.] 내년 3월, 초등 3·4학년, 중1, 고1을 대상으로 수학·영어·정보 과목에 AI 교과서가 도입되고, 2028년까지 초3부터 고1까지 사회·역사·과학을 포함한 6개 과목에 도입이 끝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년부터 학교 수업에 쓰일 AI 교과서 76종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수학과 영어, 정보 과목에 우선 도입되는데, 국어와 기술·가정은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학교 현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지 손기준 기자 전하겠습니다.
<기자>
내년 3월 도입 예정인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AI 디지털교과서 수학 과목입니다.
각도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학생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AI가 분석해 줍니다.
개인별 오답 노트를 만들게 하고, 풀이 시간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중학교 영어 AI 교과서에선 학생이 영어 단어나 문장을 쓰면, AI가 문장을 고쳐 주기도 합니다.
교육부는 검정 심사를 통과한 AI 교과서가 모두 3개 과목, 76종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AI 교과서가 교육 격차를 줄이고, 공교육을 혁신할 수단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주호/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맞춤 교육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수업을 잘 이해 못 할 수도 있고, 뒤처진 아이들, 학생들의 경우엔 AI 디지털교과서가 보급되면 수업을 좋아하게 되고….]
내년 3월, 초등 3·4학년, 중1, 고1을 대상으로 수학·영어·정보 과목에 AI 교과서가 도입되고, 2028년까지 초3부터 고1까지 사회·역사·과학을 포함한 6개 과목에 도입이 끝납니다.
다만, 국어와 기술·가정 과목은 대상에서 아예 빠졌습니다.
교육부는 검정 심사를 지난 8월 말 마칠 계획이었지만, 석 달이나 늦춰졌습니다.
일부 교사들은 내년 3월 시행까지 시간이 촉박하단 반응을 보입니다.
[현직 초등교사 : 12월이 제일 학교가 바쁠 때거든요. 선생님들이 (아직) 대부분 AIDT(AI 디지털교과서)를 보지도 못했고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거든요.]
이에 대해, 교육부는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과서 연수가 순차적으로 진행 중인만큼 문제가 없단 입장입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 영상편집 : 오영택, 디자인 : 최진회)
손기준 기자 standard@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보름 전 이상한 소리"…36년 된 곤돌라 줄 끊겨 추락사
- 뚝 떨어지고 우지직…한달 전부터 공포, 결국 주택 와르르
- 일하다 뛰쳐나온 직원들…"지진난 줄 알았다" 버티다 '쾅'
- 제주서 220만 마리 떼죽음…광어 양식장 물 빼는 어민들
- "수포자 없어질 것"…AI 교과서로 '공교육 혁신' 불러올까 (풀영상)
- 역세권 강남 땅도 번번이 유찰…줄줄이 적자에 "못 버텨"
- 부모 허락해도 벌금 450억…청소년 SNS 막는 최초 나라
- 뉴진스 "오늘부터 소속사 없이"…어도어 "2029년까지"
- 더 일찍 더 높이 미사일 요격한다…L-SAM 개발 완료
- 특활비·예비비 등 4.1조 감액…야당, 예결위서 단독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