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그린 미래, 정책으로 실현…청소년특별회의 결과보고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성가족부는 29일 서울 송파구 스카이(SKY)31 컨벤션에서 '제20회 청소년특별회의 결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청소년특별회의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보고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총 24개 정책과제와 2023년 정책과제 이행현황이 발표된다.
올해 특별회의에서 청소년들은 미래역량을 주제로 △디지털 역량 △리더십 역량 △지속가능 역량 총 3가지 분야에서 24개 정책과제를 발굴, 정부 각 부처에 제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여성가족부는 29일 서울 송파구 스카이(SKY)31 컨벤션에서 '제20회 청소년특별회의 결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청소년특별회의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보고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총 24개 정책과제와 2023년 정책과제 이행현황이 발표된다. 청소년 참여활동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올해 특별회의에서 청소년들은 미래역량을 주제로 △디지털 역량 △리더십 역량 △지속가능 역량 총 3가지 분야에서 24개 정책과제를 발굴, 정부 각 부처에 제안했다.
정책과제 발굴과 제안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특별회의 위원들이 직접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전국 청소년 대토론회',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 등을 개최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디지털 역량 영역에서는 '청소년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프로그램 강화',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역기능 통합지원 시스템 기능 확대' 등 디지털 역기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리더십 역량 영역에서는 '지도력(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형 프로그램 확대', '청소년시설 연계 지도력(리더십) 교육 지원 확대' 등을, 지속가능 역량 영역에서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상담(멘토링) 강화', '청소년 자기주도형 직업탐색 환경 구축' 등을 제안했다.
특별회의에서 제안한 정책과제와 관련해 1년 뒤 각 부처의 이행 현황을 점검한다. 특별회의는 지난 19년간 649개의 정책과제를 발굴·제안, 그중 583개가 반영(89.8%)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결과보고회에서는 올해 청소년 참여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지자체 청소년참여위원회와 6~7월 열린 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제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은 "청소년특별회의는 정책 수요자인 청소년들이 정부에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점검함으로써, 청소년 스스로의 민주적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우리 사회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과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ung907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또 술이네"…박나래 활동 중단 후 '막걸리 학원' 다니자 시끌
- "옷 입으면 안 돼요"…항상 나체로 생활, 태국 '누드 리조트' 어디?
- 차은우 '200억 탈세' 그러면 유재석은?…"100억 벌어 세금만 41억 납부"
- "만취한 아내, 속옷 바뀌어 불륜 확신"…개그맨 이승주 사설탐정 된 사연
- "유부남과 바람피운 장모, 상간녀 소송당해…위자료 대신 내주기 아깝다"
- "결혼 3개월 남편, 팁 주듯 아내 가슴에 돈 꽂아…예물 돌려받을 수 있나"
- 중학생 집단폭행 신고했더니…가해자 부모 "어차피 우리 애 유학 간다"
- 김연아 "'나는 솔로'·'이혼숙려캠프' 오랜 시청자…울면서 봐"
- "버닝썬 재건 꿈꾸는 승리, 캄보디아 범죄 단지 간부들과 함께 파티"
- 김연아 "선수 때 아사다 마오와 인사만…친할 기회 없었다, 은퇴 후에도 못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