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클라우드 시장 커지니…국내오피스 SW 내년 실적전망 ‘맑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오피스 소프트웨어 업계가 클라우드 전환과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 수요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다.
특히 AI와 연계된 오피스 프로그램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내 한컴피디아 등 AI 접목 B2B 제품 출시 계획
폴라리스오피스, 제품 객단가 상승에 실적 개선
내년 AI 접목 오피스 솔루션, SDK화로 B2B 공략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국내 오피스 소프트웨어 업계가 클라우드 전환과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 수요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다. 특히 AI와 연계된 오피스 프로그램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27일 금융투자업계 따르면 한글과컴퓨터(030520)(한컴)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7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5억원으로 159.9% 늘었다. 본업인 오피스 부문 온프레미스(고객사 서버에 소프트웨어 설치) 판매가 견조한 가운데 클라우드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한 덕분이다.
한컴은 연내에 기존 오피스 제품에 AI를 접목한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 등 B2B(기업대기업)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청, 한국전력공사, BGF를 비롯한 주요 공공기관 및 기업 20여 곳과 PoC(개념 검증)를 진행 중이다. 한컴 AI 솔루션은 업무 계획 수립과 행사기획 등 다양한 업무에 이용할 수 있다.
한컴피디아는 고객사가 보유한 기존 문서 데이터를 긁어와서 AI 학습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대기업이나 정부 기관의 자체 인트라넷에 소형 거대언어모델(sLLM) 형태로 제공돼 데이터 유출 우려가 적다. 한컴어시스턴트는 한컴오피스와 연결해 고객의 문서 작성을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한컴 관계자는 “AI 솔루션의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기술은 다 준비됐고, 기업별로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컴은 클라우드와 AI솔루션 매출을 늘려 중장기적으로 온프레미스 중심에서 AI업체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폴라리스오피스(041020)는 올 3분기 별도 기준 영업수익은 594억원으로 7.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0억원으로 전년 대비 92% 증가했다. 주력 구독 제품인 ‘폴라리스오피스 클라우드’의 AI 매출이 반영되면서 객단가가 상승한 것과 B2B 솔루션의 수익성이 개선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기존 제품의 월 이용료는 4900원(스마트), 6900원(프로)인데 비해 AI가 추가된 요금제는 월 1만4900원(AI)과 2만4200원(AI 비즈니스)으로 객단가를 대폭 올렸다.
폴라리스오피스는 2014년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꾸준히 해온 만큼 빠르게 AI를 덧붙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했다. 전세계 사용자 수도 1억3000만명에 달하는 만큼 개인사용자가 많은것도 특징이다.
최근에는 폴라리스오피스의 ‘AI 노바(NOVA)’ 기술이 CES 2025 AI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도 인정받았다. AI 노바는 오픈AI와 앤트로픽 대규모언어모델(LLM), 자체 AI 기술을 결합한 문서 작업 특화 AI 에이전트 기술이다.
폴라리스오피스 관계자는 “B2C 매출이 안정적이고, B2B 매출과 기업용 협업 솔루션 매출이 상승세에 있어 실적이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B2B 부문에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화 시켜 기업용 그룹웨어에 연동시키는 수요가 있다. 내년부터는 AI 관련 사업을 확대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훈 (yunrigh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