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웰브랩스, 애플 ‘시리 개발 주역’ 김윤 박사 영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상 이해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 기업 트웰브랩스는 애플 시리(Siri) 개발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김윤 박사를 최고전략책임자(CSO) 겸 사장으로 영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CEO는 "김윤 CSO의 영입은 트웰브랩스가 더이상 유망한 스타트업이 아닌 글로벌 AI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실리콘밸리의 혁신 DNA와 한국의 우수한 AI 인재들을 결합해 글로벌 빅테크에 견줄만한 세계적인 AI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AI 기술 주권 확립에 기여해 대한민국이 AI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앞장서겠다"며 김 CSO의 합류를 반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 시리(Siri) 개발 주역
글로벌 사업 및 확장 및 기업 성장 가속화 기대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영상 이해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 기업 트웰브랩스는 애플 시리(Siri) 개발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김윤 박사를 최고전략책임자(CSO) 겸 사장으로 영입했다고 26일 밝혔다.

트웰브랩스는 김 CSO 영입으로 구글, 오픈AI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단 계획이다.
김 CSO는 미국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AI 생태계를 잇는 핵심 역할을 맡아 글로벌 사업 전략을 총괄하고 AI 인재 확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김 CSO는 “트웰브랩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멀티모달 AI 기술력에 더해 이를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며 “이처럼 뛰어난 기술력과 시장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과 함께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에 합류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CEO는 “김윤 CSO의 영입은 트웰브랩스가 더이상 유망한 스타트업이 아닌 글로벌 AI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실리콘밸리의 혁신 DNA와 한국의 우수한 AI 인재들을 결합해 글로벌 빅테크에 견줄만한 세계적인 AI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AI 기술 주권 확립에 기여해 대한민국이 AI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앞장서겠다”며 김 CSO의 합류를 반겼다.
트웰브랩스는 창업 초기부터 영상 AI 분야의 잠재력에 주목해 멀티모달(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을 이해하는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해온 기업이다.
지난 6월 뉴엔터프라이즈어소시에이트(NEA)와 엔비디아의 자회사인 엔벤처스 등 글로벌 유력 투자사로부터 약 700억원의 대규모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AI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트웰브랩스의 누적 투자 금액은 약 1060억원이다.
김세연 (kit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