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아우디 고성능 전기차에도 '삼성SDI 배터리' 심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SDI가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고성능 전기차 모델을 늘리며 시장 점유율을 키우고 있다.
2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고객사인 아우디의 전기차 e-트론 50 콰트로 및 스포트백 50 콰트로 등 2개 모델에 배터리를 납품하기로 했다.
국내 판매 중인 아우디 전기차 14개 모델 가운데 삼성SDI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9개 모델로 가장 많다.
현대차·기아 전기차들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적용해왔는데 삼성SDI 배터리로 확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차세대 배터리' 양산
신규 고객 확보 등 실적 반등 기대
삼성SDI가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고성능 전기차 모델을 늘리며 시장 점유율을 키우고 있다. 내년부터는 에너지 용량과 출력을 늘린 46파이(지름 46㎜)배터리 양산을 시작하고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는 등 실적 반등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2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고객사인 아우디의 전기차 e-트론 50 콰트로 및 스포트백 50 콰트로 등 2개 모델에 배터리를 납품하기로 했다. 두 차량은 기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탑재했는데 최근 들어 삼성SDI 배터리로 교체한 것이다. 국내 판매 중인 아우디 전기차 14개 모델 가운데 삼성SDI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9개 모델로 가장 많다. 나머지 5개 모델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적용했다.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를 앞둔 아우디 Q6 e-트론도 삼성SDI 배터리를 사용한다.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Q6 e-트론은 100㎾h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로 한 번 충전만으로 최대 641㎞(유럽 인증 기준)를 달릴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중국의 닝더스다이(CATL)도 삼성SDI와 함께 해당 모델에 탑재할 배터리를 공급한다.
삼성SDI는 프리미엄 각형 배터리의 경쟁력을 토대로 고객사 다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 현대자동차와 체결한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에 따라 2026년부터 2032년까지 7년간 6세대 각형 배터리인 P6를 납품한다. 현대차·기아 전기차들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적용해왔는데 삼성SDI 배터리로 확대했다. 현대차그룹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2026년 출시할 대형 전기 SUV GV90는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배터리인 46파이 배터리 양산을 통해 신규 고객사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I는 46파이 배터리 양산 목표 시점도 내년 초로 1년 이상 앞당겼다. 46파이 배터리는 기존 2170(지름 21㎜, 높이 70㎜)배터리보다 에너지 용량은 5배, 출력은 6배 이상 각각 높고 주행거리도 기존 대비 16% 늘어 완성차 업체에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SDI는 4680·4695·46110·46120 등 배터리 높이를 다양화해 고객사 요구에 최적화한 제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삼성SDI는 내년부터 전기차 시장이 회복되면서 실적 개선을 끌어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터리 공급도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부터 유럽 완성차 업체는 유럽 내 판매 차량의 평균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을 2021년 대비 15% 감축해야 하는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전기차 생산량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유럽 최대 완성차 시장인 독일은 법인용 차량을 전기차로 구입할 때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지원 정책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노해철 기자 su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인 걸그룹 멤버 성추행 의혹…소속사 대표 “성적 접촉 없었다” 부인
- 로제X브루노 APT 직관하나 했는데…'MAMA' 사전 녹화 '논란'
- '선행도 영웅급' 임영웅팬, 소아 화상환자 위해 3천달러 기부
- 근력 확 떨어지는 갱년기 여성…'이 주스' 마셨더니 놀라운 효과
- 경찰관 종아리 물어뜯은 60대 주취자…제압하자 “독직폭행” 고소
- '연말이니까 괜찮아, 마셔!'…방심했다간 '이 병' 위험 커진다
- 아들 사칭범이 ‘신분증 사진’ 도용해 2억 대출…”안 갚아도 됩니다”
- 지연·황재균, 얼굴도 안 보고 남남 됐다…조정 끝 이혼 확정
- '기록 제조기' 오타니, 美 프로스포츠 사상 첫 ‘만장일치 MVP 3회’
- 5만 관중 앞 '알몸'으로 등장한 여성…경기장 뛰어다니다 체포,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