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미국이 우크라이나 지원 삭감하면 패전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군사 자금 지원을 삭감한다면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전쟁을 끝내기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아니냐"는 질문에 "푸틴 대통령에게 많은 것이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면서도 "그러나 동시에 미국에 훨씬 더 많이 달려 있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진영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군사 자금 지원을 삭감한다면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전선 포크로우스크를 방문한 폭스뉴스 기자를 만나 "그들이 (자금을) 삭감한다면, 내 생각엔 우리가 질 것"이라며 "물론 그렇더라도 우리는 (이 땅에) 남을 것이고, 싸울 것이다. 우리의 생산력이 있긴 하지만 승리하기에, 또 생존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선 당선인은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래, 바이든 행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수십억 달러 수준의 군사 자금을 제공한 데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여 왔다.
그는 자신이 취임하면 24시간 안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낼 수 있다고 공언했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7일, 바이든 행정부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타격할 수 있도록 에이태큼스(ATACMS) 등 장거리 미사일 사용을 승인한 데 대해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위험한 상황을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전쟁 현황을 묻는 말에 러시아를 상대로 단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가 말한 단결에는 "우크라이나 내부의 단결"과 더불어 "유럽 내 단결", "우크라이나와 미국의 단결"이 포함됐다. 이 중에서도 미국과의 단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이 전쟁을 끝내기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아니냐"는 질문에 "푸틴 대통령에게 많은 것이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면서도 "그러나 동시에 미국에 훨씬 더 많이 달려 있다"고 답했다.
이어 "푸틴은 미국보다 약하다"며 "미국 대통령은 힘과 권위, 무기를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 자원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럼프 당선인이 에너지 자원과 석유 가격을 낮추려 한다는 언론 보도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당선인이 "푸틴보다 훨씬 더 강하다"며 전쟁 종식을 위해 푸틴 대통령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realkw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친정엄마와 산책 중 남편 외도 목격…母, 현장서 심장마비 사망
- "엄마가 혼자 고생해 만든 김치, 친정에 4년째 퍼 나르는 새언니 황당"
- 이천수 "홍명보, 팔레스타인전 선수 교체 여론 눈치 보는 듯…지조있게 하지"
- "고추 빻아요?" 어슬렁…방앗간 사장 '중요 부위' 꽉 움켜쥔 여성[영상]
- '어도어 퇴사' 민희진, 뉴진스 SNS도 '언팔'…왜
- 다니엘 헤니, 14세 연하 아내와 공식석상서 밀착 포즈…애정 뚝뚝
- "월 300만원, 생후 2개월 아기 24시간 돌보고 맞벌이 가사 도울 분" 논란
- 장도연 "박나래·허안나랑 홍대 술집서 퇴짜…겨우 들어갔더니 남자들이 경멸"
- 울산 주택 하체 불탄 50대 시신 발견…"인기척 없다" 집주인 신고
- 9둥이 엄마 "남편 유전자 너무 뛰어나…더 낳아 12개 띠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