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순기능…직장생활에 필요한 '스킬' 길러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소년에게 중독을 비롯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온라인 게임이 성인에게는 직장 생활에서 바람직한 마음가짐을 갖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멜리카 시르모하마디 미국 휴스턴대 교수 연구팀은 온라인 게임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부여되는 업무를 '해결 가능한 퍼즐'로 여기며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조직생활을 하는 데 팀워크, 리더십,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발달했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국제 인적자원 개발'에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중독을 비롯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온라인 게임이 성인에게는 직장 생활에서 바람직한 마음가짐을 갖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멜리카 시르모하마디 미국 휴스턴대 교수 연구팀은 온라인 게임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부여되는 업무를 '해결 가능한 퍼즐'로 여기며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조직생활을 하는 데 팀워크, 리더십,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발달했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국제 인적자원 개발'에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연구팀은 평균 20년 동안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최소 10년 이상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역할 게임(MMORPG)을 취미로 삼은 성인 직장인 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게임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경우 해당 게임 랭킹 상위 1%에 속하는 참가자들을 모집했다.
참가자들이 종사하는 직업 분야는 회계, 인사와 행정지원, 프로젝트 관리, 엔지니어링, 재무, 교육 등 다양했다. 연령대는 20~41세였으며 평균 연령은 29세였다. 남성 19명과 여성 4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이 직장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정서적 특성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참가자들이 음성으로 답변한 내용을 줄글로 바꾸어 어떤 단어나 표현을 자주 사용했는지와 전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분석했다.
연구팀은 정량적 데이터보다 개인의 주관적인 답변을 깊게 분석하는 이같은 방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얻는 데 유리한 연구 방법론인 질적 해석주의 접근법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 질문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는 방식, 자신의 가치관을 구성하는 방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됐다.
분석 결과 참가자들은 직장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해결 가능한 퍼즐이라 여겼다. 엔지니어로 일하는 한 참가자는 "퍼즐을 보면 풀고 싶다는 동기가 생긴다. 업무도 퍼즐이라 생각하면 해결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곤 한다"고 말했다. 업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취적인 자세를 가지게 된다는 답변이다.
다른 참가자들은 온라인 게임에서의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게임 상에서 선보인 기술과 팀원들과 함께 게임을 한 방식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기 인식이 발달했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성과 평가, 피드백 제공, 지시하기,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기 등의 능력은 게이머가 게임을 하면서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연구를 이끈 시르모하마디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간 연구되지 않았던 취미로서의 게임이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를 보여줬다"며 "게임은 실제로 사람들이 직장 업무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스킬(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 doi.org/10.1080/13678868.2024.2404818
[박정연 기자 hess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