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으로 '주가 부양' 힘쓰는 상장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스권에 갇혀있던 국내 증시에 삼성전자가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이라는 모멘텀을 던졌다.
이재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 상장사의 유동주식수는 2010년 대비 현재 87%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기업의 순이익은 54% 증가했지만, EPS는 35% 증가에 그쳤다"면서 "자사주 매입 여부도 중요하지만, 소각 여부도 주주환원이익 측면에서는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박스권에 갇혀있던 국내 증시에 삼성전자가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이라는 모멘텀을 던졌다. 대규모 자사주 소각 계획에 4만전자까지 하락했던 삼성전자는 V자 반등을 그리며 5만6000원대를 회복했다. 삼성전자의 결단에 힘입어 최근 하락세를 보이던 국내 증시도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킹달러'에 국내 시장을 떠났던 외국인 투자자들도 다시 돌아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미국 '블랙먼데이' 사태로 급락세가 나타났던 지난 8월 초 이후 이달 15일까지 국내 상장사(코스피·코스닥) 중 자사주 매입 공시를 낸 기업은 72개사로 집계됐다.
통상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회사가 보유한 현금을 활용해 주식시장에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사주 매입의 주요 효과 중 하나는 주식의 수를 줄임으로써 주당 순이익(EPS)을 높이는 것이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기업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는 인식을 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또 주식의 유동성을 줄여 시장의 변동성을 낮추고 주가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8월 초 이후 자사주 매입 공시를 낸 코스피 기업들의 상승률을 살펴보면 키움증권의 자사수 매입 공시 발표 이후 일주일간 9.17%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셋증권도 9.10%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NHN(10.53%) , LF(5.34%), DB금융투자(6.21%) 등 모두 높게는 두자릿수 이상의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모든 자사주 매입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자사주 매입이 기업의 장기 성장을 위한 투자보다는 단기적 주가 상승에 초점이 맞춰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다. 특히 자사주 매입이 기업의 재무 구조를 약화시키는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자사주 매입이 아니라 소각까지 예고 및 완료하는 것이 진정한 주주환원 정책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자사주 매입 이후 소각까지 이뤄져야 회사 발행주식 총수 자체가 줄어들면서 주당 순이익(EPS)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자사주 소각에 대한 상장사들의 움직임은 자사주 매입보다 저조한 상황이다. 같은 기간 상장사들이 발표한 자사주 소각 공시 건수는 3건에 그친다.
전문가들은 국내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은 선진국 대비 소극적이라고 지적한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국내 기업의 발행 주식 수 대비 보유 자사주 비율은 3%로, 2018년 2.7%를 저점으로 상승했지만 KRX100 기업 중 자사주 매입을 공시한 기업 수 비율은 지난해 19%, 올해 5월 기준 12%에 불과해 다른 선진국 증시에 한참 못 미친다.
이재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 상장사의 유동주식수는 2010년 대비 현재 87%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기업의 순이익은 54% 증가했지만, EPS는 35% 증가에 그쳤다"면서 "자사주 매입 여부도 중요하지만, 소각 여부도 주주환원이익 측면에서는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제, 드레스 입고 드러낸 완벽한 몸매… '힙'한 글로벌 스타 - 머니S
- 트와이스 모모, 재킷 속 복근 '살짝' 드러내… 섹시 감춘 꾸러기룩 - 머니S
- 블랙핑크 리사, 실버룩으로 드러낸 아찔한 몸매… 섹시 매력 발산 - 머니S
- 한소희, 생일 파티 인증… 청순+섹시 공주님으로 변신 - 머니S
- 선미, 이국적인 바다서 수영복 입고 드러낸 완벽한 각선미 - 머니S
- 오락가락 삼성전자 주가, '10조 자사주 매입' 약발 끝? - 머니S
- [오!머니] 해외여행 갔다가 다 털렸다… 카드 부정사용 막으려면 - 머니S
- 김병만 "전처와 이메일로 만나… 부모 반대 심해" - 머니S
- 대치 은마 보증금 1억·월세 300만 계약… "대출 문턱에 좌절" - 머니S
- 태영 이어 '건설 부실 리스트' 예고… 시공능력 상위업체 포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