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천체사진]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 위의 파상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구름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길고 얇은 이 구름들이 언덕 꼭대기를 향해 뻗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구름의 끝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대인 칠레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가 위치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파노라마의 광각 특성 때문에 구름들이 언덕 위로 수렴하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를 만들어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구름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길고 얇은 이 구름들이 언덕 꼭대기를 향해 뻗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구름의 끝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대인 칠레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가 위치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일부만 사실이다.
이 구름은 지구 하층 대기에서 주기적인 물결 모양의 공기 흐름이 우연히 겹쳐지면서 생긴 결과물이다. 파상운은 구름의 한 종류로 공기가 충분히 차가워져 불투명한 물방울이 응결되는 지점인 공기의 파동 꼭대기에서 만들어진다. 파노라마의 광각 특성 때문에 구름들이 언덕 위로 수렴하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를 만들어낸다.
사진에 보이는 두 개의 망원경 돔은 6.5m급 마젤란 망원경이다. 우연히 나타난 이 독특한 풍경은 한 재빠른 사진가의 스마트폰에 지난 9월 말 포착됐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 인사이트] 은퇴 앞둔 50대·은퇴한 60대, ‘해외 한국어 교사’에 도전한다… K랭귀지의 진
- ‘벽돌쌓기’처럼 만드는 화폐… “5만원권 1장 완성되기까지 45일 걸려요”
- 'K9 자주포 엔진 국산화' STX엔진 "독자 엔진 개발사로 탈바꿈"
- 주가 7000원 찍던 이 기업, 1년 만에 주당 139원에 유상증자... 주주들 분통터지는 사연은
- LNG선 수요 증가에… 연료 공급하는 ‘벙커링선’ 韓·中 격돌
- [재테크 레시피] 트럼프 2기 ‘킹달러’ 시대엔… “과감한 환노출 ETF”
- [HIF 2024] 뇌와 세상을 연결…장애·질병 극복할 미래 기술 BCI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신익현號 LIG넥스원, 투자 속도… 생산·R&D 잇단 확장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