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천체사진]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 위의 파상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구름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길고 얇은 이 구름들이 언덕 꼭대기를 향해 뻗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구름의 끝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대인 칠레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가 위치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파노라마의 광각 특성 때문에 구름들이 언덕 위로 수렴하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를 만들어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구름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길고 얇은 이 구름들이 언덕 꼭대기를 향해 뻗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구름의 끝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대인 칠레 라스 캄파나스 천문대가 위치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일부만 사실이다.
이 구름은 지구 하층 대기에서 주기적인 물결 모양의 공기 흐름이 우연히 겹쳐지면서 생긴 결과물이다. 파상운은 구름의 한 종류로 공기가 충분히 차가워져 불투명한 물방울이 응결되는 지점인 공기의 파동 꼭대기에서 만들어진다. 파노라마의 광각 특성 때문에 구름들이 언덕 위로 수렴하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를 만들어낸다.
사진에 보이는 두 개의 망원경 돔은 6.5m급 마젤란 망원경이다. 우연히 나타난 이 독특한 풍경은 한 재빠른 사진가의 스마트폰에 지난 9월 말 포착됐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탄 자체 생산 늘리는 유럽… 韓 방산, 현지화로 대응
- [명의를 찾아서] “3개월 내 숨지는 급성 백혈병도 완치 가능…혈액암 정복에 올인”
- [비즈톡톡] 쏘카, 포르셰 카쉐어링 ‘아반떼N’ 때와는 다를까
- [재테크 레시피] “설문조사 했더니 15점 올랐어요”… 떨어진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 [인터뷰] KAIST 교수 된 충남대병원장 “전 세계 100만명 건강 정보 모아 수명 늘리겠다”
- 다음주 코스피200·코스닥150 종목 변경… 편출 종목은 공매도 쏠릴 수도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유현준 “머스크는 21세기의 알렉산더, 트럼프보다 오래 갈 것”
- [르포] 명동 피규어샵에 중국인 100명 ‘오픈런’… “中에 리셀, 한 번에 200만원도 법니다"
- ‘형수 욕설’ ‘소방관 갑질’ 네거티브 공방전… 사회 통합 현안서도 격돌(종합)
- 한화오션과 1.7兆 건조의향서 맺은 獨 선사, 中 발주 재추진